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앤더스 달빅 지음, 김은화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이케아는 스웨덴의 세계적인 가구업체로 알려져 있다. 착한 기업, 사회적 기업을 표방하며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유대로 아이디어를 얻어 제품을 만들기로 유명하지만 정작 올해 전까지는 이케아라는 회사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 올해 유독 이케아에 관한 책들이 나온 덕분에 잠시 웹사이트를 둘러 보았을 뿐이다. 이케아의 제품은 하나같이 소장가치를 느껴질 정도로 정성이 느껴지는 제품들이었다. 독특한 모양도 있고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편의성을 강조한 가구들도 눈에 띄었다. 이케아가 이렇게 성공하게 된 요인은 무엇일까? 북유럽 스타일의 경영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짚어보면 아래와 같다.


- 기업의 비전에는 강한 가치 기반과 함께 사회적 열망이 담겨있어야 한다.

- 제품군과 가격이 보여주는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되어야 한다.

- 마케 리더쉽과 균형 잡힌 글로벌 포트폴리오는 기업의 단기 및 장기 성장 목표를 나타낸다.

- 헌신적인 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 높은 위험 감수도, 문화유산, 목표, 강력한 가치 등 성공에 대한 중요한 가치를 확립시킨다.


기업의 비전과 가치는 사회적 열망이 담겨있어야 한다. 즉,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존재 이유를 소홀히 여기지 않고 비전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케아의 모든 제품군과 가격은 타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로 이케아만의 정체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 기업의 포트폴리오는 장단기 성장 목표를 갖고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기업은 성공에 대한 중요한 가치를 확립시킬 수 있어야 한다. 모두 착한기업이 지향해야 될 점들이 바로 이케아의 기업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케아의 성공요인은 아래와 같다.


- 낮은 가격에 비해 좋은 품질과 디자인

-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독특한 디자인

- 영감과 아이디어

- 한 매장에 모든 제품을 구비

- 나들이처럼 즐기는 쇼핑


소비자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속이는 기업들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보면 가성비 좋은 제품을 믿고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메리트이다. 게다가 북유럽 기업답게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고집하는 독특한 디자인에 영감과 아이디어를 녹이는 제품들이 한 매장에서 모두 구입할 수 있다. 그 매장은 엄청나게 넓은데 나들이처럼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각종 편의시설들이 완비되어 언제든 소비자들이 편안하게 찾아와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케아만의 영업철학이고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요인들이다. 이 책은 개인에 대한 얘기도 아니고 비즈니스 서적도 아니다. 단지 이케아라는 업체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으로 이케아를 알게 되었고, 어떤 기업가 정신과 경영철학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게 이런 기업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