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한국사회 - 단지 공화국에 갇힌 도시와 일상
박인석 지음 / 현암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은 이제 아파트공화국으로 주거공간이 단조롭게 바뀐지도 오래되었다. 아파트의 투기성을 언급하면서 저자는 사는(Living) 곳이 아닌 사는(Buy) 곳이 되어싿며 개탄한다. 한국 아파트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책으로 전문가의 분석이 돋보일만큼 잘 만들었다. 아파트로 비추어 본 통렬한 비판은 속 시원하기까지 하다. 뭔가 막혀있는 부분을 뚫려주었고 아파트와 토지, 주거공간에서 몰랐던 부분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아파트의 평면도를 보면 부엌과 침실이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은 한옥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거실은 마당인 셈이고 부엌은 항상 가족들로부터 등져있으며 침실은 거실을 통해서 모두 연결된 점을 예로 들었다. 일본이나 미국의 주거공간은 완벽하게 공적 부분인 거실, 부엌과 개인적인 공간인 침실이 분리되어 있다. 구조를 짤 때도 철저하게 개인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차이점이다. 


아파트가 지금처럼 문제가 되는 것은 단지화가 되면서이다. 단지에서는 주차공간과 생활공간을 완벽하게 해소한다. 단지 내 상가입주로 생활면에서 편리하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가 있고 복지관과 노인정부터 공원까지 모두 단지에서 해결가능하다. 이렇게 단지로 구획을 나누다보니 아파트의 인기가 수그러들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이러한 단지화를 해체시켜야 한다고 한다. 서로를 가로막는 담벼락을 없애고 이웃간의 교류가 가능하도록 만들자고 한다. 1층 전용마당을 만들고 마당형 발코니를 배치하자. 수도권에선 계단식 형태로 마당형 발코니를 갖춘 빌라를 봤었는데 넓은 발코니에서 이웃과 교류할 수도 있고 바베큐 파티나 캠핑 등 부수적인 즐거움도 누릴 수 있어서 좋은 기억을 갖고 있다.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식물을 키우고 개인적으로 독립된 공간을 누릴 수 있는 마당형 발코니는 좋은 시도다. 


1958년 종암아파트를 시작으로 번져간 아파트 건설이 난립하다보니 사람들이 사는 주거공간을 이해하면서 건설하기 보다는 단지 대량으로 건설하는 것에만 급급한 것 같다. 그러다보니 주거공간이 매우 단순해졌고 사람들의 생활패턴과 의식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어느 아파트에 사느냐에따라 부의 양극화가 생기게 되고 사회적인 문제점까지 발생시켰다. 아파트의 허와 실을 제대로 되짚으면서 우리가 지금 고민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여러가지 대안을 제시하며 아파트 발코니와 담장이 바뀔 때 세상이 바뀔 것이라고 역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