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돈이 없어도 경매를 한다 - 서른아홉 살, 경매를 만나고 3년 만에 21채 집주인이 되었다!
이현정 지음 / 길벗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경매를 잘 모르더라도 <나는 돈이 없어도 경매를 한다>는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초보자들도 경매가 무엇인지 알기 쉽게 쓰여져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역시 1초까지 아껴주는 길벗출판사의 편집은 명성답게 군더더기없이 정리가 매끄럽다. 또한 저자가 진솔하게 쓴 경매담은 이제 막 경매를 해볼려는 사람에겐 로드맵을 보여준다. 경매라는 말만 들어도 부동산이나 법과 관련된 용어들 때문에 어렵다는 인식만 갖고 있었는데 초보자 관점에서 쓰여져서 그런지 잘 읽다보면 실생활에 분명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챙겨할 체크리스트도 꼼꼼하게 잘 정리되어 있고 무엇보다 경험담에서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깨알처럼 경매 Q&A 꼭지도 실려있어서 궁금할 만한 사항도 정리해준다. 저자는 모르는 것은 질문을 하라고 한다. 질문을 통해서 얻는 것들이 많다고 한다. 현장조사를 통해 법원에서도 분위기나 거래절차 등 현장에서 배우는 것들이 많다고 한다. 평소엔 나와 동떨어진 얘기인줄로 알았는데 실감나게 쓰여있고 용어도 잘 정리되어 있어서 괜찮은 책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스물여섯살에 일찍 결혼해서 아이 둘을 두었는데 서른아홉에 늦둥이 셋째를 낳게 된다. 우연한 기회에 경매를 알게 된 뒤 본격적으로 공부한 지 두 말만에 첫 낙찰을 받아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뤘는데 그 뒤로 작고 쉬운 집만 골라서 경매를 했다고 한다. 그렇게 3년을 경매에 매진한 끝에 무려 21채의 집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경매는 쉬울 것일까? 물론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는 걸 안다. 동생과 함께 경매를 하기 위해 함께 현장답사도 하고 백방으로 뛰어다녔다고 하는데 그 둘의 시너지 효과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깨알처럼 실린 노하우는 유용하기만 하다. 어려운 법률용어도 다 알 필요가 없다고 한다. 경매용어들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다고 한다. 꼼꼼하게 읽고 싶다. 지금 당장 경매를 하기 위해 뛰어들지는 않더라도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도 많고 저자의 경험담은 흥미진진하게 잘 쓰여졌다. 블로그와 카페도 운영하고 있으니 쉬운 경매를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내년말까지 사용할 수 있는 굿옥션 15일권과 집값을 올리기 위한 셀프인테리어는 이 책만이 가진 장점이라고 본다. 


3천만원으로 시작하는 실족만점 6단계 경매를 소개하고자 한다.


1단계 : 목표설정 - 누가 거주할 것인지, 나는 얼마만큼의 돈이 있는지, 이사는 언제 할 지 등 내 기준에 맞는 집을 고르자.

2단계 : 권리분석 - 등기부등본, 말소기준권리, 대항력, 배당. 이 용어만 기억하고 스스로 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3단계 : 현장조사 - 지도, 주변시세, 권리분석, 내부 인테리어까지 모두 인터넷으로 확인하고 현장조사는 꾸준히 가야 한다. 컴퓨터에 없는 중요한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4단계 : 입찰 - 입찰가격이 핵심이다. 임장을 가서 현재 매매가격을 확인하고, 이를 기준으로 정해야 한다. 

5단계 : 잔금납부 - 입찰보증금을 제외한 모든 비용을 한 달 안에 내야 한다. 은행, 마이너스통장, 보험약관대출 등 다양한 대출 방식이 있다. 법무비용, 취득세, 체납 관리비, 체납 공과금도 꼼꼼히 확인하자. 

6단계 : 명도 - 점유자를 대하는 것은 어렵다. 서류는 강경하되, 대화는 최대한 부드럽게 한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인도명령, 강제집행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챙겨야할 부분을 명심하면서 경매에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다. 경매 관련서적 중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으로 강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