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괴서, 조작의 역사
이시언 지음 / 해례원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조선시대의 4대사화인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을사사화가 일어나게 된 것도 권력의 중심에 서고자 했던 훈구세력과 사림세력이 왕과 긴밀한 협력체재를 갖춰서 권력이 중심에 서고자했던 욕심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숙청되거나 귀양을 가게 되었다. 이들은 조선시대 내내 계속 분파되면서 상대방의 견제세력인 동시에 왕과 결탁하여 상대세력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했던 세력인 것이다. 서로 다른 정치적 견해를 지녔지만 배경은 다르지 않았던 그들은 조작을 통해서라도 권력을 쥐고자 했다. 


조선 괴서는 권력을 얻고자 괴서를 무기로 왕과 신하 서로가 서로를 속였다. 백성은 안중에도 없고 이들의 머릿속에는 오로지 권력욕 외에는 전혀 없었다. 얼마나 큰 비극인가? 권력이 무엇이길래 수많은 사람들이 숙청되어야 했는가? 괴서로 인해 피로 물들어야 했던 뼈아픈 역사인데 이는 현대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예가 아닌가 싶다. 정적들을 없애기 위해서는 정보를 조작하고 원하는 방향대로 해석을 내린다.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는 작금의 일들이 이젠 멈춰져야 하지 않을까? 숨겨진 뒷이야기를 듣는 것은 즐겁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이 무기가 되어서 상대방에게 칼을 겨루는 도구가 되어서 안된다. <조선괴서 - 조작의 역사>라는 책은 우리가 제대로 짚고 넘어가지 않은 부분까지 다루고 있으니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흥미진진하게 볼만한 책이다. 이미 여러 사극드라마를 통해서 나왔던 장면을 되새겨보면서 읽어보니 왕과 훈구, 사림세력 간의 암투가 뚜렷하게 그려진다. 


지금처럼 양질의 정보를 얻는 구조가 아닌 시대를 감안해본다면 누군가 모함을 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시나리오대로 조작된 이야기를 퍼뜨려 믿게 하기 쉬운 구조가 아닌가 싶다. 사람은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보게 되는데 상황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시기에 괴문서가 화살을 통해 전달받을 때는 그 속에 담긴 내용이 사실인냥 믿고 싶어지는 것이다. 그 결과로 쉽게 원하는대로 상대세력을 없앨 수 있었고 권력찬탈을 위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었던 것이다. 아무도 그것을 의심하지 않은걸까? 괴서가 빌미가 되어 4대 사화로 인해 수많은 인명이 도륙되니 얼마나 끔찍한 일인가? 조선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괴서가 어떤 식으로 조작되었는지 알면 권력쟁취를 위해 유교사회에서 양심을 거스르는 일은 아무렇지도 않게 행했던 그 시대의 모습을 또렷하게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에 관심이 있거나 역사소설을 읽은 독자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새로운 사실을 알아간다는 건 역시 기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