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맘 - 사랑받는 아내, 일 잘하는 엄마의 또 다른 이름
우경진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젠 맞벌이 가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버렸다. 서로 맞벌이해서 벌지 않으면 기초적인 생활이 되지 않는다. 맞벌이를 하게 되면서 부부간의 역할이 더 많아질 수 밖에 없다. 언론에서 알파걸, 슈퍼우먼 신드롬, 스마트맘 등 직장여성이면서 일과 가정, 육아에서 각자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여자에 대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그러면 스마트맘은 무엇일까? 뜻 그대로 똑똑한 엄마인가? 일도 잘하고 남편에게 사랑받으면서 아이도 현명하게 키우는 엄마. 연예계에선 김남주가 대표적인 모델이다. <스마트맘>은 결혼 전에는 미처 몰랐던 여자의 삶에 관한 39가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가정문제의 대소사를 현명하게 대처하라는 것이다. 우경진 교수가 책에 쓴 내용들은 상당히 설득력을 갖춘 얘기들이다. 누군든 내 아이는 나보다는 성공적인 삶을 살기를 바란다. 그래서 조기교육부터 엄청난 신경을 쓴다. 현명하게 아이를 키우는 방법들은 육아편에서 자세하게 쓰여있는데 내가 아이를 키울 때 아내와 함께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읽다보면 머릿속으로 술술 읽혀지는데 아들과 딸을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공평하고 균형감있게 키워낸 것은 정말 부러웠다.


사랑편은 부부관계에 대한 내용이다. 아이의 엄마이면서 남편의 아내인 입장에서 사랑받고 돈독한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내용들이다. 여자들은 여자들의 언어로 얘기를 하는데 남편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킬려면 남자의 언어, 남자의 특성을 제대로 알 때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본인이 원하는대로 가정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일편은 커리어우먼의 전형을 다루는 내용인데 이 정도면 정말 흠잡을 곳 없는 완벽한 여자가 아닐까? 하지만 너무 완벽을 추구하기 보다는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하고 혼자 다 잘할려고 끙끙 앓지는 말자. 육아, 사랑, 일 다 중요하지만 본인이 행복하고 즐겁지 않으면 정말 힘들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본다. 가정에서 남편의 역할이 늘어났는데 육아도 함께 하고 가정 일도 함께 해야한다. 청소할 때라든가 남자가 충분히 잘할 수 있는 일도 하면 서로의 역할분담이 잘 이뤄질 것 같다. <스마트맘>은 남편과 아내가 함께 읽는 책이다. 서로에게 공감하기 위해서라도 꼭 같이 일독했으면 좋겠다. 결혼이나 육아는 서로가 처음 경험하는 것이라서 당황스러울 수 있다. 미리 이러한 내용을 알고 연습을 조금씩 해나간다면 대처하기도 편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내용이 알기 쉽고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들로 채워져 있다. 가정/육아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추천해주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