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위로 - 꿈이있는자유 한웅재의 위로 에세이
한웅재 지음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웅재를 아는 독자는 <꿈이 있는 자유>, <하연이에게>로 기억해낼 수 있겠지만 낯선 이름인 것은 사실이다. 사실 노래나 그룹명은 CCM을 들어본 사람은 잘 알지만 한웅재 개인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는 '꿈이 있는 자유'의 멤버이자 싱어송라이터로 수많은 이들로부터 공감을 받은 감미로운 목소리의 주인공이다. <일상, 위로>라는 제목의 에세이는 한웅재 솔로 2집과 동시에 출간한 책으로 책 중간중간에 글과 어울리는 노래가사를 실었다. 이 책을 구매한 사람은 부록으로 이번 솔로 정규 2집의 데모곡을 들어볼 수 있다. 


바램이 있다면 QR코드를 노래 가사 옆에 넣어서 노래를 들으면서 보면 더 큰 감동이 있지 않을까 싶다. 이것은 그의 음악을 책과 함께 듣고 싶어한 내 개인적인 욕심이다. 그가 바라본 일상이라고 해서 평범한 우리와 크게 다를 것은 없다지만 그런 일상 속에서 그가 전하는 얘기들은 과장되지 않고 진솔해서 위로를 받게 하는 것 같다. 에세이집으로는 드물게 양장본으로 제작되었는데 책에는 일상을 담은 사진들이 가득 들어있다. 아내와 딸의 사진도 있고 소품이나 주변 일상적인 사진도 실려있다. 


흔하디흔한 일상이 모여 인생이 된다. 하루가 모여서 한주가 되고 한주가 모여서 한달이 되고 한달이 모여서 일년이 되고 그런 생이 우리들이 살아가는 인생이 된다.  그래서 하루하루가 우리들에겐 소중한 것이다. 간혹 진지한 고민을 하게 되는 글도 있는데 일상에서 발견한 것들이다. 한 번 읽으면 보이지 않던 것이 다시 두 번째에서 훑어보면 눈에 들어오는 문장들이 보인다.


삶은 늘 들이닥치는데 지혜는 모자란다. 늘 그렇다.


우리 앞에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일들에 대처하기엔 지혜가 모자란다. 해결방법이 그때는 바로 떠오르지 않고 좀 시간이 지난 뒤 객관화해서 바라볼 때 아차하며 깨닫게 되는 일이 반복된다. 그리고 그런 상황 앞에 보이는 우리들은 늘 그렇게 그런 모습으로 살아간다.


목차를 다시 보면 에세이에 실린 내용이 조금 이해가 될 것이다.


YESTERDAY : “제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결국 추억으로 남게 되겠지.”

어제를 추억할 때는, 과거를 추억해낼 때는 그것이 무엇이 되었는지 간에, 나를 아프게 하고 힘들게 했던 기억들은 추억이라는 한 단어로 남게 된다는 것이다. 다소 감성적이고

관망적이지만 상처를 덮는 단어이기도 하다. 기억을 덮는 망각은 마음을 치유하는 행위이기도 하니까.


TODAY : "이 흔하디흔한 일상이 모여 인생이 된다."

오늘을 사는 우리들은 시간과 하루를 흔하게 쓴다. 오늘에 대한 에피소드


TOMORROW : "삶은 늘 들이닥치는데 지혜는 모자란다. 늘 그렇다."

앞에서 말한 내용 그대로다. 앞날은 어떻게 될 지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항상 대처가 서투르다. 그렇기에 일상 속에서 준비하고 깨어있어야 한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EPILOGUE : "일상, 위로’ 그 뒷이야기"

뒷이야기라고 하지만 소소한 저자의 일상적인 얘기들을 풀어놓은 부분이다.


저자가 CCM 싱어송라이터이자 목회자이다보니 타 종교를 가지신 분들은 어떻게 느꼈을 지는 모르겠다. 다만 편안하게 일상적인 얘기들을 읽을 수 있는 에세이집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