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콜드 블러드 트루먼 커포티 선집 4
트루먼 커포티 지음, 박현주 옮김 / 시공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 콜드 블러드>는 1959년 11월 미국 캔자스시티의 홀컴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벌어진 일가족 네 명 살인사건의 진상을 파헤친 작품이다. 커포티는 이 사건을 다룬 짤막한 신문기사를 읽고는 이에 흥미를 느껴 친구인 하퍼 리와 함께 홀컴 마을로 가 직접 사건을 조사한다. 무려 6년에 걸쳐 수백 명을 인터뷰하고 수천 쪽의 노트를 작성한 끝에 완성한 이 작품은 살인자와 피해자, 목격자를 비롯한 직간접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완벽하게 재현하고 그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함으로써 “미국 범죄 기록 역사상 최고의 다큐멘터리”(<뉴욕 리뷰 오브 북스>)라는 평을 얻었다. 


미국문학의 정수를 제대로 읽은 느낌이다. 미국문학의 장점은 소설을 읽고나면 세밀한 묘사력 덕분에 사건 속으로 들어간처럼 기억해낼 수 있는 에피소드들이 많다. 트루먼 커포티가 쓴 마지막 역작이라는 <인 콜드 블러드>는 작가의 치밀한 노력 덕분에 끔찍한 사건들이 모두 되살아난 것 같다. 논픽션 문학의 걸작이라 칭해진 작품답게 피해자와 가해자의 삶을 뒤쫒아가며 그들의 삶을 재현해낸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교차해서 보여주는 소설 속 장치는 긴장감을 극도로 끌어올려주고 심리적인 대비를 이끌어낸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이라서 마음이 편치 않았다. 평범하게 홀컴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행복하고 단란하게 살아가던 글러터 일가족은 아무런 원한관계도 일면식도 없는 두 명에 의해서 무참하게 살해당하는 건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예의바르고 누구에게나 친절하며 모범생인데다 인기도 좋고 예쁜 낸시(보비라는 남자친구가 있다)와 듬직한 케니언은 아직 꽃을 피우지 못하고 죽어야했다. 그들의 나이는 낸시가 16살, 케니언은 15살에 불과했다. 인간이 가진 욕망이 무섭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위험성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그들을 통해 극과 극의 양면성을 깨닫게 된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