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월급쟁이
존 아쿠프 지음, 김은화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직설적인 화법이 시원시원하다. 월급쟁이가 조금 낮잡아보일 수 있는데 제목은 참 역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회사에서 월급을 꼬박꼬박 받고 다니지만 늘 언제든 사표를 쓸 수 있다는 생각을 갖으면서 다닌다고 한다. 창업해야 할까? 아니면 이직을 해야할까? 이런 고민들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다들 생각하고 있는 이슈들이다. 내가 하고싶은 것 하면서 경제적인 문제도 해결된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책에서는 중요한 점을 얘기해주고 있다. 현실을 직시하고 회사를 갑자기 그만둬버려서 중간에 붕떠버리는 일은 하지 말라고 한다. 경제적인 손실도 받지만 무언가를 준비하기에도 위험한 일이라는 것이다. 대개 우리는 내 꿈을 이루겠다고 먼저 사표를 낸 뒤에 꿈을 찾아 떠난다. 하지만 책에서는 회사를 다니는 동안 꿈을 이룬 뒤에 떠나라는 것이다. 직장인으로서 현실적인 얘기들은 현실을 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허황되고 현란한 말로 ~하면 ~될 것이라는 말이 아닌 본인의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들은 내 판단근거를 확실하게 세워준다. 물론 저자는 강연하고 글쓰는 일에 만족해하며 경제적으로도 문제없는 자신의 성공담을 쓰는 것이다. 선택 기회가 통로가 많은 미국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겠지만 적어도 같은 회사원으로서 보편적으로 갖는 생각을 대입시켜 볼 수는 있을 것이다. 어떻게보면 기존 성공에 관한 자기계발서와 비슷한 플롯으로 말하는 부분은 좀 거슬릴 수도 있다. 꿈이라는 단어가 현실과 동떨어져서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급쟁이로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나에겐 본인이 원하던 일을 찾고 과감하게 사표를 던져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저자가 부럽기도 했다. 


"정말 일을 그만둘 준비가 되었는가?" 계산표대로 점수를 체크하면서 내가 어디쯤에 있는지를 알게되었다. 회사 일로 스트레스받고 답답해하는 직장인들은 오늘도 밥줄을 부여잡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한다. 얼마전 신드롬을 일으킨 드라마 <직장의 神>처럼 능력있는 회사원으로 평가받느냐 아니면 스스로의 능력과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곰곰히 따져봐야하지 않을까? 오늘도 꿈꾸는 월급쟁이로써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고 준비하고 둘러봐야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