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시작 - 고도원의 꿈꾸는 링컨학교
고도원 지음 / 꿈꾸는책방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장래직업을 적으라고 하면 막연하게 대통령, 의사라고 썼던 기억이 난다. 내가 무얼 좋아하는지 고민해보지도 않았고 꿈꾸는 것조차 없었다. 남들이 하듯 학교에서 공부하고 직장에 들어가서 돈을 벌어야겠다는 것만 생각했었다. 대학교에 갈 때도 사회에 기여하는 쪽으로 가고싶다면 생각만 갖고 과를 선택했으니 당연히 목표나 목적도 없이 시간을 흘려보내기만 했다. 사실은 초등학교때부터 헌책방을 기웃거릴만큼 책을 좋아했고 고등학교때부터는 시를 짓는 등 글쓰기를 즐겨했었다. 누군가 내게 멘토가 되어줄 사람이 있었다면. 선택의 갈림길에서 내 생각을 지지해주고 시도해보라고 했다면 지금의 내 인생도 달라져있을 것이다.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기억하는가?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세지를 전해주던 작은 책자로 인해 전국의 수많은 청소년들은 용기를 가질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청소년이라면 다 읽어갈 쯤엔 꿈에 대한 그림이 그려져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청춘이라면 잃어버린 꿈을 다시 그려보게 될 것이다. <고도원의 꿈꾸는 링컨학교>는 특별한 학교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도록 도와주고 꿈을 통해 목표와 진로를 잡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꿈을 이루는 다섯가지 열쇠는 다섯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언제 어디서든 꿈을 말하라. 둘째, 꿈을 글로 써라. 셋째, 좋은 사람을 만나라. 넷째, 지금 바로 시작하라. 다섯째,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기본적인 공부를 하면서도 하고픈 꿈을 말하고 그것을 글로 써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하고 비슷한 꿈을 꾸는 사람을 만난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할 것이 있다면 바로 시작하고 아무리 그 과정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밀고 나간다면 결국 꿈을 이룬다는 것이다. 우리는 조그만 힘들어도 쉽게 포기하게 된다. 꿈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영향에도 손쉽게 무너지는 것이다. 


<고도원의 꿈꾸는 링컨학교>는 단지 꿈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체력을 기르고 긍정적인 마인을 가지며 중독에 빠지지 않는 법도 알려준다. 스트레스 대처법이나 공부 외의 취미에도 관심을 가지라고 한다. 건강한 관계 맺기로 주변 사람들과도 어울리기 위한 방법도 제시해준다. 대중 앞에 스피치하기 위한 연설법도 빠질 수 없다. 꿈을 이루기 위해선 책을 많이 읽고 글 잘 쓰는 비결과 표현하는 법, 꿈을 이루기 위한 실천법,  2·2·5·10 독서법 등 실제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로 가득하다. 


청소년을 위한 필독서라 할만한 이유는 주변 친구들의 경험담을 재미있게 읽다보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꿈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청소년만 아니라 성인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꿈을 갖는 건 나이와는 상관없기 때문이다. 한 번 뿐인 인생, 도전하지 않으면 무엇도 이룰 수 없다.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착실히 준비해나가는 노력도 꿈을 이루기 위한 중요요소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늘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고도원의 링컨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달려나간다. 간결하고 쉽게 읽히지만 그만큼 이 책이 주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I'm Great! You are Great! We are Great! 나도 시도해서 성공했으니 당신도 주저하지 말고 시도해보라는 것이다. 미래에 대해 민감한 청소년들이 목적없는 공부 대신에 분명한 목표와 꿈을 갖고 공부할 때 그들에겐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쉽사리 부러지지 않는 대나무처럼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