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투자 기적의 루틴 - 지금 배당투자 50만 원으로 평생 월급 500만 원을 만드는
곽병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3%대였던 예금 이자가 최근엔 2% 초중반까지 떨어졌다.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생활비로 쏠쏠하게 챙겼는데 저금리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 일단 수익률이 높고 원금 보장이 되는 다른 파생상품에 가입했다. 그러다 최근 배당투자를 알게 되었고 주식투자와는 무엇이 다른지 궁금해졌다. 외국 주식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배당액을 적게 받는 이유가 신뢰성을 담보하지 못한 주식 환경과 기존 상법 때문이었다. 소액주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상법 개정이 추진되면서 다시 주식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배당금이라는 건 기업이 경영을 잘해서 벌어들인 순이익 중 일정 비율에 따라 주주에게 지급하는 걸 말한다. 다만 배당주를 고를 때 '꾸준히 이익을 내고 배당을 안정적으로 늘려온' 기업을 잘 고르고 배당을 다시 재투자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현재 한국의 상황은 저성장, 저금리, 불확실성은 물론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다. 막상 주식투자를 하려니 아는 것은 없고 손실을 보면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도하기 두렵다. 월배당 ETF에 분산 매수해 투자한다면 매달 일정 금액이 들어오는데 이는 현금흐름을 확보해 안정적인 수입원이 생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가 변동과 상관없이 복리 효과로 연 500만 원 이상의 소득원을 설계할 수 있다면 배당투자는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인다. 배당주 ETF 활용 시 꼭 알아야 할 4가지 주의 사항을 살펴보고 투자 전략을 세워보는 것도 도움이 될 듯싶다.


1. 배당수익률만 보고 투자하지 말기

2. 배당락 이후 주가 하락 고려

3. 세금 이슈 체크

4. 운용보수 차이 고려


배당투자에 주목하는 이유는 안정성과 성장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매달 배당금만으로도 생활할 수 있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배당소득을 극대화하기 위한 3가지 원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 자산관리 시스템 구축의 핵심으로 어디에 집중하고 시장 상황을 살펴봐야 하는지 눈여겨봐야 하는 대목이다. 배당은 지속가능성을 가진 기업을 위주로 분산 투자해서 배당 수익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한다. 각 산업별 기업 수명주기와 배당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해당 산업의 산업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칙 1. 분산투자 :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원칙 2. 생애 주기별 전략 : "20대와 60대의 배당 포트폴리오는 달라야 한다"

원칙 3. 글로벌 자산 배분 : "달러만 보지 말고, 통화 다변화도 전략이다"


크게 욕심내지 않고 소액이라도 일정 금액의 배당금이 자동으로 통장에 들어오는 구조를 만든다면 적어도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을 가지지 않아도 될 것이다. 배당투자가 궁금했는데 파고들어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아직 용어들이 어렵고 복잡하지만 월급처럼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투자 대안으로 전략을 세워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