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시의 사라진 작품들 - 팔리거나 도난당하거나 파괴된 그래피티 51
윌 엘즈워스-존스 지음, 서경주 옮김 / 미술문화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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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우연히 방송 프로그램에서 본 뱅크시는 그래피티 예술가이면서 혁명가 그 자체였다. 흔히 거리에서 보는 그래피티 예술가와는 차원이 달랐다. 스탠실을 주로 사용하는 그의 작품 속엔 세계적으로 민감한 문제까지 건드리는 메시지가 담겨있고 특정한 장소에 그려져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뱅크시의 작품을 보면 매우 기발하고 창의적이면서 주변 환경을 이용해 재치 있게 그림을 완성한다. 그래피티 특성상 스프레이를 이용해 빠르게 그리는데 원래 의미는 아티스트가 무명으로 각종 인프라에 허락 없이 낙서를 하기 때문에 그렇다. 실제 그래피티(Graffiti)라는 단어 자체가 이탈리아어로 낙서라는 뜻이라고 한다. 근데 뱅크시가 그린 그래피티 만으로 작품으로 인정받으며 엄청난 금액으로 거래된다. 아예 보존하기 위해 벽 자체를 뜯어내는데 기꺼이 수십만 파운드를 지불한다.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 그린 몇몇 작품들을 제외하곤 몇 개월도 가지 않아 거리에서 자취를 감춰버린다. 유명세 덕분에 뱅크시로부터 인증서를 받지 않은 작품들도 몇 만 달러에 거래되곤 한다. 건물이 철거되거나 로보 추종자에 의해 지워지고 훼손된 작품들이 많아 그대로 보존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 책은 그의 작품들 중 51점에 얽힌 흥미로운 뒷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말 그대로 뱅크시와 작품에 담긴 메시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흔히 움직임을 멈춘 죽은 공간에 어지러운 낙서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다른 그래피티와 다르게 뱅크시가 스탠실을 이용해 그린 작품은 미술관이 아닌 거리에서 오히려 빛나 보였다. 단순히 스프레이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벽면과 주변 사물들 속에 메시지를 담아내기 때문에 특별한 것이다.


뱅크시는 그래피티 기법으로 풍자와 통렬한 비판을 작품으로 표현하는 예술가다. 그가 태어난 영국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이젠 세계 어느 곳이든 상관없이 그의 무대가 되었다. 벽화를 그릴 장소를 물색하고 그곳에 맞는 작품을 순식간에 그려낸다. 언젠가는 곧 사라질 벽화를 그리기 위해 여전히 쉬지 않고 그림을 그린다. 적어도 뱅크시의 작품을 책으로나마 만날 수 있는 건 행운이었다. 재미있는 건 시간이 지날수록 세계적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메시지를 남긴다는 점이다. 그의 영향력과 유명세는 점점 커져가고 있다. 뱅크시 덕분에 거리의 낙서에 불과했던 그래피티가 작품 영역으로까지 확장했다. 평소 뱅크시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있거나 그의 뒷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주저 없이 읽어봐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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