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식사 1 - 몸에서 질병을 몰아내고, 암세포를 파괴하고, 다이어트에 좋은 최강 음식
김순렬 지음 / 리더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연한 말이지만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만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살다 보면 이를 위협하는 유혹들로 넘쳐난다. 심지어 저렴한 가격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 지목된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냉동식품, 가공육, 매운 음식, 액상과당, 탄산음료, 술, 담배 등 죄다 암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온상이다. 간편식인 밀키트도 안전하지 않다. 과식해서도 안 되고 영양제를 과다 복용하거나 동물성 지방이 있는 식품도 자제해야 한다. 과자, 말린 과일, 육포처럼 건조식품은 위장에 부담을 준다. 그래서 우리가 먹어야 할 음식은 촉촉하게 수분이 풍부하고 신선한 음식을 가급적 먹어야 한다. 전통시장에서 재료를 구입해 짜거나 맵지 않게 요리해서 먹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직장 생활을 하면 여지없이 원칙이 무너질 것 같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님을 알게 된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저렴해서 사 먹었던 음식들이 사실은 우리 몸에 독이 되는 죽은 음식이었던 것이다. 가난할수록 신선식품보다는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가공식품에 의존하게 되는데 건강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식사였다.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생활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일수록 음식 선정에 신경 써야 한다. 언제든 질병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몸이 보내는 신호를 대수롭게 넘기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해야겠다. 현대인의 사망 원인 1위가 암인데 스트레스의 증가와 식생활의 변화가 주범으로 구워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안심할 수 없다. 육고기, 닭고기, 가공육, 등 푸른 생선, 후추가 대표적이다.


살이 저절로 빠지는 7가지 습관


소금 먹기
: 허기질 때 소량의 소금 섭취하기

파란색 접시 이용하기
: 파란색이 식욕을 억제한다

혼자서 천천히 먹기
: 여럿이 먹으면 더 먹게 된다

옷을 조금 얇게 입기
: 약간의 추위가 몸의 지방 대사량을 늘린다

해독 주스 마시기
: 간식으로 ABC 주스 마시기

긍정적 사고
: 스스로 만족하면 그것이 다이어트

꾸준한 운동
: 격렬한 운동보다는 꾸준한 운동이 중요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건 도처에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음식들이 많다는 것이다. 좋은 식재료를 선정하는 것과 함께 음식 조리 방법에 따라 암 유발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점점 먹을만한 음식이 줄어드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는데 그보다는 건강과는 무관하게 별생각 없이 먹었다는 말이 옳을 것 같다. 외식을 하거나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는 음식들, 냉동식품과 가공식품, 과자, 말린 과일, 육포, 탄산음료, 액상과당이 든 식품, 맵거나 짠 음식, 술, 담배 등 피해야 할 목록인데 올바른 식재료를 적절하게 먹어야 하며 이 책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건강을 챙기고 싶다면 반드시 실천하기를 바란다. 그러고 보니 젊었을 적엔 멋모르고 과다 섭취하기 바빴는데 이젠 음식도 가려서 먹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