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포텐셜 - 성공을 이루는 숨은 잠재력의 과학
애덤 그랜트 지음, 홍지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라운 책이다. 히든 포텐셜은 말 그대로 숨은 잠재력으로 이 책에서 저자는 개인 역량을 이끌어내는 잠재력의 과학에 대해 여러 예시를 들어 증명해 보이고 있다. 스포츠 중계방송을 볼 때면 종종 '저 선수 포텐셜이 터졌다'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는데 지난해보다 기량이 크게 발전된 선수를 일컫는 말이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명언처럼 잠재력이 발휘되려면 "역량과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투자하는 길"이라는 걸 알고 있는 핀란드 학교의 비결을 새겨들어야 한다. 승자독식 사회인 미국은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최고의 교사에게 배우고 특별한 관심을 받는 반면 기회의 균등을 우선시하는 핀란드에선 모든 학생이 최고의 교사에게 배우고 개인 맞춤형 관계와 지원, 관심을 받는다고 한다.

문화는 관행, 가치, 저변에 깔린 가정이 합쳐서 만들어지는데 핀란드 교육을 보면 모든 학생이 육성 가능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에서 모든 학생에게 고른 기회를 주는데 이는 사회로 스며들어 자율성과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성숙한 사회가 되는 밑거름이다.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모든 문화가 승자독식 사회라 경쟁에서 이기거나 탁월한 성적을 올린 소수에게만 집중되어 있다. 주목받는 소수 이외의 사람들은 소외받고 성장할 원동력인 잠재력을 발휘할 기회마저 박탈당해 버린다. 우리들이 고민해 봐야 할 지점은 누구에게나 숨겨진 잠재력을 갖고 있는데 그것을 끄집어내려면 노력과 기회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혼자만의 노력만으론 매우 험난한 길을 걸어가야 한다. R.A 디키의 예처럼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려줄 나침반과 여러 명의 멘토들이다.


"진전은 한순간을 단편적으로 보면 알아채기가 어렵다. 진전은 오랜 시간에 걸쳐 펼쳐진다. 특정한 어려운 순간에 몰두하면 정체한 기분이 들기 쉽다.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 여러분이 밟아온 궤적을 바라보아야 비로소 먼 길을 왔고 장족의 발전을 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다."


보통 사람이라면 무언가에 도전하다 벽에 부딪히면 중도 포기하는 걸 선택한다. 하지만 버티면서 꾸준히 연마한다면 언젠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성장했음을 알아챌 때가 온다. 전문가로 인정받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실패도 해보고 부단히 노력하면서 끈질기게 일을 멈추지 않았기에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었다. 저자가 제안하는 '숨은 잠재력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행동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품성 기량을 키워라 : 불편함에 익숙해져라, 스펀지가 되어라, 불완전주의자가 되어라
2. 임시 구조물을 구축해 장애물을 극복하라 : 실행을 높이로 전환하라, 진전으로 가는 우회로를 택하라, 자기 힘으로 날아라
3. 기회를 부여하는 체제를 구축하라 : 모든 학생이 자신이 지닌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학교를 설계하라, 팀에 내재된 집단 지성을 발굴하라, 구직 면접과 대학 입학 사정에서 다듬지 않은 원석을 발견하라

책에선 40가지 세부항목으로 조언을 해주고 있으니 잠재력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읽어보기를 바란다. 그중에 기억에 남는 방법이 있다면 새로운 시도를 겁내지 말고 해보지 않으면 얻는 게 전혀 없다거나 불편함을 추구하되 실수를 허용하라는 부분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처음 해보는 것도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이다. 하지만 사소한 실수조차 용납하지 못할 정도로 엄격할 필요는 없다. 실수를 하지 않으면 개인의 성장도 없는 법이다. 잠재력을 키우려면 완벽하게 통제된 환경이 아닌 자율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면서 함께 특정 프로젝트에 집중하며 실수나 실패도 허용되어야 한다. 이 책은 잠재력 훈련을 받으면 우리 안에 숨겨진 가능성이 얼마나 무궁무진하게 펼쳐질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모든 사람은 지금보다 나아질 권리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