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들치의 인생 2막
버들치 지음 / 진서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고로 사람은 기술을 배워야 먹고산다'라는 말을 사회생활 초년생이었을 때부터 들어왔다. 무슨 기술이든 배워둬야 밥벌이를 하는데 문제없다는 말이다. 그 사이 사회 분위기도 바뀌어서 전문 기술직들이 대우받으면서 일하는 시대가 되었다. 저자가 5년에 걸쳐 습득한 기술은 11가지로 도배, 인테리어, 중장비, 타일, 미장, 건물 보수, 전기공사, 소방, 대형 운전면허, 시설관리, 조경으로 기술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기술들이다. '부록 1 - 기능습득일지'를 보면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생각과 현실은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고 저자처럼 도전해 보고 싶은 사람에겐 실제 경험담이라 도움이 되는 얘기들이다. 금융맨으로 33년간 근무하다 퇴직한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힘들고 고된 기술을 배우려고 하는데 말처럼 쉬운 일인가?

​​​​​​​50대에 접어들어 하나하나씩 도전을 해왔고 월 400만 원을 버는 것을 목표로 재취업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안내서다. 현재 2~30대에겐 먼 얘기처럼 들리겠지만 4~50대에겐 곧 마주치게 될 현실이다. 당장 직장을 그만두고 다른 일을 알아봐야 하는데 같은 직종이 아닌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전혀 다른 직종에 도전해야 한다. 지금 저자가 배운 기술들을 하려면 기본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했다. 대부분 현장에서 몸을 쓰며 하는 직업들이라 체력이 떨어지면 몇 달을 버티지 못할 것이다. 직업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도배, 타일, 미장에 도전하는 사람이 적잖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일하는 만큼 버는 일이고 딱히 정년이 없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정받기 위해선 숙련자가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마인드도 갖춰야 한다. 돈을 받고 일하는 일이라 허투루 할 수는 없다. 나 또한 저자처럼 그 나이대가 되어도 도전할 수 있을지 장담하긴 힘들다. 몸을 쓰는 직업 환경을 척박하지만 정직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책상 앞에서 온갖 머리를 써서 작업하고 사내 정치에 신경을 쓰다 보면 온전히 일에 집중하기는 힘들다. 저자는 퇴직 후 생각할 시간이 많아서 그런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터득한 삶의 지혜와 여러 생각, 경험담을 쏟아내는데 나와 동떨어진 먼 얘기가 아니다 보니 삶을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을 읽은 후 도달한 결론은 세상에 할 일은 많고 몸만 건강하다면 도전해 봄직한 직업은 얼마든지 있다는 사실이다. 인생 2막을 열기 위해선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용기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낯선 세계로 이동하는 그 첫걸음이 어렵고 힘들지만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