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국립대학교 VSL 2 최신판 - 베트남어 학습서 (원어민 MP3 음원 + 베트남어 발음 트레이닝 영상) 호찌민시 국립대학교 VSL 2
응웬 반 후에 외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VSL2부터 체감상 VSL1보다 듣기 난이도가 대폭 상승해서 어렵게 느껴졌다. 대부분 일상회화로 일상에서 자주 쓰는 표현 위주로 구성되었다. 구매, 건강과 질병, 전화 통화, 여행 및 관광, 방 예약, 주거지, 여가생활, 습관과 취미, 업무, 사람의 외모나 성격 묘사 등 12과에 걸쳐 학습한다. 책 구성은 VSL1과 동일한데 학습 포인트와 새 단어를 미리 학습한 뒤 회화, 문법, 말하기 연습, 연습 문제, 독해 순서대로 진행한다. VSL2에선 독해가 추가되었다. 베트남어는 성조가 6개라서 이걸 구분해 내서 알아듣기까지 어려움이 따른다. VSL2 역시 시원스쿨 베트남어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MP3 음원 파일을 다운로드해 반복 학습은 필수다. 베트남어 유튜브 영상을 찾아듣는 등 학습량에 비례하여 실력이 늘기 때문에 열심히 찾아 들어야 한다.




VSL는 1~5까지 교재가 준비되어 있는데 VSL3부터는 베트남어 중급 실력이 되어야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다. VSL이 호찌민 인문사회과학대학교 어학연수 프로그램으로 쓰일 만큼 외국인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도서이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검증된 베트남어 VSL 한국어 번역판이다. 베트남어 표준 교과서로 실생활에서 주로 쓰는 회화 표현을 엄선하였고 문법은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해 준다. 회화에서 이해가 되지 않았다면 문법 설명을 읽고 다시 회화 연습을 하면 효과가 좋다. 베트남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는 VSL 1~2까지만 공부하여 익숙해지도록 하면 된다. 어느 정도 실력을 늘었다면 VSL3으로 넘어가도 좋다. 지금 내 실력으로 VSL2까지는 아직 무리라서 VSL1 먼저 반복학습하려고 한다.




베트남어는 발음부터가 난관인데 MP3 음원은 깨끗하고 또렷하게 들려서 학습할 때 도움이 된다. 다만 발음 표기가 없어서 MP3에 의존해야 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유튜브에서 즐겨보던 베트남 현지 브이로그 영상을 보고 흥미가 생겨 베트남어에 도전해 봤는데 첫 시작을 어떤 교재로 배우느냐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호찌민시 국립대학교 VSL 시리즈는 검증된 교재인 만큼 내용과 구성은 나무랄 데가 없었다. 베트남으로 여행을 간다면 인사, 구매, 여행 및 관광, 방 예약 정도의 표현만 익혀도 충분하다. 성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 난관만 극복할 수 있다면 쉽고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언어가 베트남어라고 생각한다. 베트남어 교재를 고르라면 VSL을 적극 추천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