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연금술사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 관리 분야에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방법은 스티븐 코비의 스테디셀러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다. 제1영역 긴급하고 중요한 일, 제2영역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 제3영역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제4영역 긴급하지도 중요하지 않은 일로 나눈 시간 관리 매트릭스는 지금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우리의 일상생활이 시간 관리 매트릭스처럼 나눠서 관리할 수만 있다면 낭비되는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핵심은 우리가 회사와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시간을 쓰는 계획적인 사람이라면 '시간 연금술사'처럼 하루를 28시간처럼 알차게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은 금이다'라는 격언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을 금처럼 아껴서 쓰라는 의미다. 하지만 현실에선 의미 없이 낭비되고 버려지는 시간들이 너무나도 많았다. 소모적인 일에 몰두하느라 허비해버린 시간이나 출퇴근 거리가 길어 대중교통에 보내는 시간도 많다. 직주근접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산다는 건 모든 직장인들이 꿈꾸는 일일 텐데 문득 모든 인간은 결국 죽을 수밖에 없고 붙잡지 못하는 시간이 나를 기다려주지 않듯 어떻게든 흘러가게 되어 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을 정하지 않고 산다는 건 목적지 없이 출항하는 배와 같다. 하루하루 계획을 세워두고 열심히 보낸다는 건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도록 이끄는 힘이다.


이 책은 매우 간단명료하게 쓴 100가지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그중에 '간절히 원하는 꿈을 이루는 오늘의 시간 사용법'은 누구에게나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라 소개하고자 한다.


· 습관적으로 보는 카톡과 SNS만 줄여도 하루 1시간이 늘어난다.

· 오늘 무엇을 할지 보다 오늘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정하라.

· 오늘 꼭 끝내야 할 일은 오전에 끝내버려라.

· 마감 기한을 정할 때는 나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일정은 여유롭게 써야 시간을 줄인다.

· 시간 계산은 암산으로 하지 마라. 실제로는 더 많이 걸린다.

· 6개월 뒤의 일정을 지금 짜지 마라. 한 달 전에 세워도 충분하다.

· 하루 1시간은 돈벌이와 상관없는 '하고 싶은 일'을 하라.

· 심심하다고, 할 일 없다고 유튜브를 열지 마라.

· 돈 버는 시간을 늘리지 말로 차라리 돈을 아끼면 그만큼 꿈을 위한 시간이 늘어난다.

· 나의 에너지를 빼앗는 사람은 차라리 만나지 마라. 거절도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다.

· 피곤하기 전에 휴식을 취하라. 이후에 효율이 2배 올라 결과적으로 시간이 절약된다.


뜨끔하면서도 주옥같은 방법들이다. 이 중에서 SNS나 유튜브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일머리는 경력이 쌓이면 잡히게 되는 데 모든 것이 다 자기 나름의 습관이다. 누구를 탓할 것도 없고 자신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되돌아보면 답이 나온다. 오늘도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살펴보면서 의미로 채워진 하루를 보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