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주식 공부해야 한다 1 : 실적개선주 편 - 아들에게만 전하고 싶었던 부자 아빠의 평생 투자 법칙 아들아, 주식 공부해야 한다 1
박민수(샌드타이거샤크)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도 다른 재테크 수단들처럼 돈을 벌기 위해 한다.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공부를 하려면 관련 용어와 친숙해지는 건 필수다. 무슨 용어인지는 알아야 주식투자를 해볼 것이 아닌가. 철저한 준비와 원금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부지런히 정보를 취득하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투자해야 한다. 치열하게 공부해야 돈을 번다고 하는데 정말 그렇다. 일확천금을 꿈꾸며 탠배거를 추구하는 건 위험 부담이 매우 큰 투자전략이라며 실적개선주, 고배당주, ETF, 스팩, 리츠 5개 분야를 골라 마음 편한 장기 투자를 권한다. 실적개선주는 일단 돈을 많은 버는 회사이기에 고민할 악재가 적으며 설령 손해를 보더라도 저점 추가 매수하여 회복세에 접어들면 손실을 메꿀 수 있다. 저평가 된 주식을 찾는 노력은 물론이다.

주식이 어렵다면 한없이 어렵지만 이 책은 주식 고수인 아버지가 아들에게 조언하듯 투자 전략을 비교적 알기 쉽게 설명해 줘서 좋다. 단타 매매, 대출, 선물옵션과 신용융자(미수) 등 과한 레버리지 투자는 조급증을 키워 투자 스트레스는 물론 원금마저 잃기 쉬운 위험천만한 투자 습관이다. 그래서 매수 전 매도시점과 목표치를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3년간 팔지 않겠다는 확신이 드는 종목을 골라 투자하기를 권한다. 호재를 찾아 단기간 대박을 노리며 준비 없이 성급하게 투자하면 분명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주식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원리는 똑같다. 그래서 싸게 사는 기준을 정해둬야 한다.


"개별 종목별 저평가 판단을 위해 기업분석이 필요하다. 미래 실적 등을 적용해 현재 주가와 비교한다. 이는 기초지식과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반면 전체 주식시장이 나쁠 때는 보다 쉽다. 주가지수가 얼마인지, 경기 침체 정도가 어떤지, 경기 침체를 가져올 큰 충격이 있는지만 알면 된다."


좋은 투자 습관은 긴 호흡으로 기다리며 실적개선주를 찾아 부지런히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매매 전에 기초지식을 쌓고 소액으로 실천 투자하며 투자 감각을 익힌다. 배당주, ETF, 스팩, 리츠 등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곳에 투자하여 안정성을 높인다. 우린 투자를 위한 마음가짐과 기초적인 부분은 무시하고 적은 돈으로 투자하여 큰돈을 벌었다는 결과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정말 솔깃해서 누구나 다 이득을 볼 것이라 생각한다. 주식투자도 부동산 같은 재테크처럼 스스로의 원칙과 기준, 철저한 준비와 부단한 노력, 공부가 없으면 절대 돈을 벌 수 없다. 주식 공부를 준비 중이라면 이 책은 정말 투자 입문서로써 최고의 선택일 것이다. 제대로 된 투자 습관과 실적개선주만 잘 알아두면 부자가 되는 길도 머지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