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박수현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심리는 참 묘하다. 이성과 감정 사이에서 생각에 따라 행동을 바꾸기 때문이다. 우린 일상에서 흔히 이런 말이 듣는다. 무엇을 하든 생각하기 나름이라고. 똑같은 상황이 주어졌을 때 순간의 행동에 따라 인생까지 바꿀 수 있다면 결코 소홀히 여기지 못할 일이다. 이 책에는 행동심리학에 따른 100가지 성공 법칙을 다루고 있다. 평소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실전에서 써먹지 못하니 내 행동이 가져올 결과를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도 좋겠다. 기본적으로 사람을 대할 때 섬세하고 친절하다. 사회생활의 기본 중 기본이기 때문에 별도의 부연 설명을 필요 없을 듯싶은데 이 책을 읽으면 우리들의 마음가짐에 따라 생각과 태도가 무의식적으로 드러난다. 그래서 한 끗 차이의 생각을 바꿔볼 필요가 있다.
매일 이름 모를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로 부딪히는 사람들과 여러 복잡한 상황에 놓일 때가 있다. 각자 다른 경험을 복기해 보면서 그때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행동 교정으로 생각을 조금씩 바꿔나가면 된다. 이미 벌어진 일은 어쩔 수 없지만 비슷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했어야 했는지 해답을 찾다 보면 역시 생각의 중요성으로 귀결된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느냐 부정적인 생각에 지배 당하느냐는 생각이 결정짓는다. 아무리 지치고 심신이 힘들 때에도 웃음을 잃지 않는 건 생각이 바로 서있기 때문이다. 철저한 직업의식일 수도 있고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심리적 요인은 생각이 곧 행동으로 직결되어 나타난다는 점이다.
대단한 성공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인생을 바꾸려면 예전의 잘못된 행동과 생각은 달라져야만 한다. 제아무리 초가산간에 산다 해도 생각이 옳고 바르게 가지면 무얼 하든 즐겁다. 환경에 지배당하고 불만 불평만 늘어나 봐야 달라지는 건 없고 생각은 온통 부정적인 것들로 채워져 지배 당한다. 단지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도 세상을 살아가는 자세가 달라질 수 있다.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바로 실천해 볼 만한 법칙들이 많다. 어렵지 않고 의외로 간단하며 일부러 이 책에 나온 법칙을 따라 해보고 싶어진다. 어쩌면 생각이 나를 이끌듯 좋은 것만 머릿속에 채우며 어떤 의외의 상황에 부딪혀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지혜를 얻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