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부동산 사기꾼에 당할 수밖에 없는가?
김하진 지음 / 밝은강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분양형 호텔을 분양받은 시기를 보니 2015년이라고 한다. 호텔 분양 투자로 평생 월세를 받을 수 있다며 서평을 썼던 시기와 일치해서 무슨 일인가 싶었다. 유튜브 검색창에 '호텔 분양 사기'로 검색하면 투자 피해를 입었다는 동영상이 수두룩하게 뜬다. 이 책은 호텔 분양 사기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분투기이자 누구도 부동산 사기의 덫에 빠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피해자가 사기당했음을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늦어버린 경우가 허다하다. 예전에 전국을 들끓게 한 기획 부동산 사기처럼 수법은 교묘하다. 미리 시나리오에 따라 상대방이 조바심을 내 계약서에 도장 찍기까지 온갖 달콤한 말로 현혹시킨다. 마치 지금 때를 놓치면 영영 기회를 잡을 수 없을 것처럼 말이다.


사기가 막대한 피해를 주는 이유는 물질적, 정신적 보상을 받기 힘들다는 점이다. 피해자 처벌보다도 사기당한 돈을 돌려받을 방도가 없기 때문이다. 사기를 근절하려면 처벌 강화와 공소시효 폐지, 징벌적 손해 배상 등 피해자들이 구제받을 수 있는 법안이 필요하다. 하지만 법은 여전히 현실을 따라가지 못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피해 당사자 아닌데도 답답한 이유는 나도 모르게 피해 당사자가 되지 말란 법이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핵심은 부록 1~3인 듯싶다.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예방이 최선이다. 이상한 나라의 토끼 구멍에 빠졌다고 생각될 때 드리는 조언, 해법이 필요한 문제 사항 정리, 부동산에서 사기에 걸리지 않기 위한 12계명 등 공부해두지 않으면 속절없이 걸려들 수밖에 없나 보다.


1. 공부하라
2. 남의 말을 믿기 전에 팩트로 검증하라

3. 절대 자만하지 말라

4. 미디어는 특히 조심하라

5. 좁은 길을 선택하라

6. 선수들의 존재를 인식하라

7. 시간과 싸우지 마라

8. 소탐대실을 잊지 말라

9. 운의 사이클을 주시하라

10. 나이 먹음을 대비하라

11. 두려움과 도전 사이의 밸런스를 찾으라


누구나 사기의 피해자가 될 수 있으니 무서운 세상이다. 이들이 한몫 크게 잡으려고 투자했던 것도 아니다.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하니 하나의 투자처로 생각했을 것이다. 그동안 힘들게 모은 종잣돈으로 과감하게 투자했다가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다. 사기는 나라도 구제 못한다고 당한 사람만 억울할 뿐이다. 사기꾼들은 직접 판을 깔아둔 사람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법망을 빠져나갈 준비를 해둔다. 사기꾼들의 수법을 미리 공부하고 증거자료가 될 모든 서류를 확보한다. 피해자들의 절절한 절규가 책 곳곳에서 느껴져서 마음이 무겁지만 이렇게 책으로 엮은 이유는 더 이상 자신과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부동산 사기에 경각심을 가져야 할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