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늦기 전에 MBA 가면 어때요?
국승운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MBA는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의 약자로 기업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취득하기 위해선 두 가지 코스가 있다. '경영전문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졸업하거나 일반 대학원에서 경영학 관련 전공으로 졸업하는 것이 있다. 직장 생활을 하는 직장인에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학위 취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 책은 직장 생활 중 MBA를 통해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가는 연세 MBA 11인의 목소리가 담겨있다. MBA 입학부터 학위 취득, 네트워킹을 비롯해 궁금해할 법한 모든 내용을 실었다. 평소 MBA 과정이 궁금했거나 취득할 생각이라면 미리 이 책을 읽어본다면 동기부여를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이다.
MBA에서는 경영, 재무, 마케팅 전반에 걸친 학문을 배우는 데 다음과 같다. 경영과학, 경영전략, 경영통계학, 관리회계, 글로벌 경영전략, 기업경제학,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마케팅 관리, 생산 및 운영 관리, 재무관리, 재무회계, 정보시스템과 가치 창조, 조직행동론, 게임이론적 사고, 광고론, 글로벌 마케팅, 불확실성과 최적의사결정, 비즈니스 게임을 이용한 의사결정, 협상론, Film and AD Making Camp 등 학우들의 설명으로 어떤 과목인지 짐작해 볼 수 있다. 과목수도 많고 기업 관리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을 학습하기 위해선 방대한 분량과 폭넓은 범위의 과목들로 짐작해보건대 정말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따라잡기 어려울 것 같다.
다들 MBA를 취득하려는 목적이 있을 텐데 회사 업무와 직무에 전문성을 살리고 앞으로의 진로를 넓혀보고자 함이다. MBA는 2년 과정으로 실제 업무와의 연관성이 높을수록 배울 점이 많으리라 본다. 실제 MBA 과정을 수료한 사람들이 만든 책이라서 왜 지원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목표한 바를 이루려고 하는 의지가 강하게 다가왔다. 단순히 쳇바퀴처럼 오가는 직장 생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주경야독하면서 MBA 과정을 통해 더 큰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되었다는 소감은 그들의 강한 열정을 느끼게 해준다. 원우들의 생생한 글은 MBA 과정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노하우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 줘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