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은퇴하라 - 오직 당신만을 위한 은퇴 후 창업 창직 가이드 코칭북
최승영 지음 / 이은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기는 다를 수 있어도 언젠가는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 온다. 나도 마찬가지로 오래도록 이 일을 하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은퇴 후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10인의 인터뷰는 많은 인사이트를 주었다. 자본금이 많지 않아도 부지런함과 끈기만 있으면 못해낼 일도 없었다. 일이 힘들어도 익숙해지고 요령이 붙으면 그다음엔 일머리가 잡히기 시작한다. 뭐든 발품을 팔고 최선을 다하고 깨끗하게 마무리하면 고객은 계속 생기게 되어 있다.


퇴사가 두려운 이유는 무얼까? 다들 공통적으로 체감하는 건 바로 월급 통장이 매달 들어오지 않는 거다. 솔직히 안정감을 줄 수는 있어도 그 이상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다. 나름 기술을 갖고 있어서 프리랜서를 시작하거나 제2의 인생을 위해 준비 작업을 평행해 볼 수도 있다. 직장에만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일들에 도전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싶다. 직장이 우리를 평생 책임져주지 않기 때문에 아까운 시간을 내 후반 인생을 위해 쓰고 싶다.


성공과 실패로 판가름되는 창업 전선에서 이 책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마음을 심어주었고 나이와는 별개로 내가 즐거울 수 있는 일로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는 판단이 생겼다. 은퇴에 정해진 나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모두 언젠가는 은퇴를 맞이하는데 정말 빠른 은퇴 준비가 답이다. 하루 종일 회사에서 일하는 것보다 내 노력에 의해 수익이 생긴다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 남이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일한다는 것이 훨씬 보람차다.


은퇴한 다음 무슨 일을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이미 은퇴 후 창업한 선배들의 생생한 노하우를 들으며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그동안 회사라는 울타리에 갇혀 지냈다면 이젠 그 틀을 깨고 도전해볼 만한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생활비 정도 벌고 즐겁게 일하는 환경은 내가 꿈꾸는 일상이다. 내게 맞지 않는 일을 쳐내고 나면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일을 하며 산다는 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지금이라도 은퇴 후 삶을 준비하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