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 - 미분부터 이해하면 수학공부가 즐거워진다
장지웅 지음,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포자로 일찌감치 수학을 멀리했던 이유는 복잡한 공식들이 등장하면서부터다. 그때는 무조건 암기하려고 달려드니 그 유명한 '수학의 정석'을 읽어도 뭐가 뭔지 잘 몰랐다. 처음부터 수학의 개념부터 잡고 들어갔다면 조금은 재미를 붙였을 텐데 짧은 시간에 점수를 올리기도 어려울뿐더러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올라갈 때는 이미 늦은 후였다. 대부분 상위권 학생들은 영어와 수학에서 평균적으로 좋은 점수를 유지한다.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으니 뭘 해도 이해가 되질 않았고 새롭게 공부해볼 염두도 나지 않았다. 수학 공식은 도저히 풀기 어려운 암호처럼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이 책은 이미 수포자가 돼버린 사람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알기 쉽게 설명하려고 미분 개미를 등장시켰다. 각 그래프마다 미분 개미가 나와서 왜 그 값이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준다. 대부분 수포자들이 어려워하는 건 왜 그 공식을 적용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니 수학 공식은 x축과 y축으로 설명하는 데 개념을 잡지 못하니 무엇이 더 추가되기만 해도 해석하지 못하는 것이다. 해석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풀 생각보단 덮어놓고 진도만 뽑으려 하기 때문이다. 조금 더디더라도 완벽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정도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한 결과다. 한마디로 시간 투자에 소홀했던 것이다.


미분부터 이해하면 수학 공부가 즐거워진다는 저자의 주장대로 미분 개미와 함께 하나씩 미분 개념을 알아가는 재미를 찾게 되니 마냥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도 조금씩 가까워지면서 자신감을 찾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원래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미분을 쉽게 배울 수 있게 기획된 책이다. 현재 중3 학생들이 함수와 무리수 개념만 알아도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고, 고등학교 수학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미분을 고1 학생들은 교과서 진도를 따라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미분의 방대한 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을 알기 쉽게 알려주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