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
양민찬 지음 / 타래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이 마흔은 인생 후반전을 준비해야 할 나이라고 한다. 뒤늦게야 깨달았지만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직장을 다니면서 퇴사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승진과 연봉 상승이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되려 경제 공부는 소홀했음을 고백한다. 부동산, 주식투자는 언감생심으로 깊게 파고들 생각도 못 했다. 솔직히 억대 연봉 수준이 아니라면 많은 시간을 직장에 얽매여 다녀도 부를 늘리기엔 분명한 한계점을 갖고 있다. 이 책은 6가지 코드인 언택트 확장능력, 자산을 키우는 능력, 월세를 받는 능력, 자아성찰력, 시대를 내다보는 통찰력, 독서를 통한 긍정의 깨우침을 통해 수익공부, 마음공부를 하길 권장하고 있다.


유튜브 이후로 수익형 플랫폼은 일반인들에게 커다란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월급 이외에 돈을 벌 수단이 많아지고 있다. 누군가는 유튜브의 인기를 계기로 인생이 180도 바뀐 사람이 생겨나고 1인 기업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확장시켜 수익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다. 앞으로도 언택트 시대에 이를 계기로 프리랜서, 긱 이코노미, 개인사업자 등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협업하는 일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재테크 수단 중 하나인 부동산은 자산을 크게 키울 수 있는 수단이다. 경매, 공매 등 합법적인 수단으로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를 통한 기대소득은 그 어떤 재테크보다 투자 이익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은 매달 정기적인 수익이 들어오도록 시스템을 갖추길 원한다. 그중 월세는 불안정한 소득을 채우는 훌륭한 방법이다. 나를 경영한다는 뜻은 몸과 마음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뜻일 것이다. 투자 공부도 좋지만 정기적인 산책과 운동으로 건강을 챙기며 끊임없는 독서로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 처음에 나이 마흔이 되었을 때는 별다른 감정을 느끼지 못하다가 이제 중반에 다다르니 내 뜻대로 살아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이제는 남에게 끌려다니지 말고 나를 위한 인생 후반전을 위해 준비하고 공부해야 할 때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