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의 미래 - 팬데믹 이후 10년, 금융세계를 뒤흔들 기술과 트렌트
제이슨 솅커 지음, 최진선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래학자인 제이슨 솅커의 책이 작년부터 쏟아져 나오고 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언택트 사회가 퍼져나가며 앞으로 달라질 미래의 모습은 어떤 형태로 다가올지 궁금한 건 사람들의 일반적인 심리다. 이제 QR코드로 체크인하거나 결제하는 방식은 낯설지 않게 되었고 인공지능의 발달과 비대면 대화는 일상 속에 자리 잡을 것이다. 그렇다면 금융의 미래는 향후 10년간 어떻게 달라질까? 금융 세계의 기술과 트렌드가 급변하리란 건 불과 1년 사이 사회의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 책은 시장의 동향, 기술의 동향, 장기적 위험, 세계의 동향으로 파트를 나눠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살펴본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침체될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코스피 지수는 어느덧 3120까지 올라갔다. 저자는 팬데믹 이후 불황기를 겪는 동안 기술에 대한 흥미가 더욱 높아져서 다른 산업보다 금융 산업에서 빠르게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한다. 금융이 재정적으로 많은 수익을 낼 산업일 확률이 높고 새로운 혁신이 갑작스레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이미 현재 기술력으로도 관련 기술들이 존재하지만 팬데믹 이후 예상보다 도입하는 속도는 훨씬 빨라졌고 곳곳에서 크고 작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인력을 쓰는 것보다 비용 절감을 위해 자동화 시스템과 간편하게 거래하는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변화의 흐름을 미리 알아보는 정도로 읽어보면 좋겠다. 어차피 기술과 과학이 발전하면 산업 전반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찾아오는데 코로나로 인해 앞당겨져 가속화되고 있다는 게 맞을 듯싶다. 예측 불가능한 사회에서 코로나는 이미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미리 겁먹거나 두려워하기 보다 그 예측에 따라 잘 대응해야 한다. 분명 AI 로봇으로 일자리를 잃는 업종이 생길 것이고 키오스크 도입과 인원 감축 등 이젠 결코 돌이킬 수 없게 되어버렸다. 밝은 전망보다 적신호를 보내는 전망들이 많은데 항상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았던 것처럼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