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역사와 만날 시간 - 인생의 변곡점에서 자신만의 길을 찾은 사람들
김준태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혹의 나이, 어쩌면 인간으로서 생애 절반에 놓인 시점이다. 사회생활에 익숙해져서 인생을 경험할 대로 경험한 나이지만 살아온 날 만큼 살아갈 날들을 생각하면 현실이 만족스럽지 않다. 제2의 인생을 시작하기에 앞서 고민이 많고 변곡점에 선 시기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만 많아져 복잡하다. 이제는 진지하게 삶의 철학을 되묻고 질문하며 지금보다는 나답게 살고 싶다는 마음이 생길 시기다. 남들과의 경쟁도 무의미하다 여기며, 부와 명예를 얻기보다는 안락하고 평온한 일상에 만족한다. 마흔 전후로 굉장히 혼잡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감정의 기복도 크고 다른 인생을 살고 싶은 열망이 강하다. 앞만 보고 달라갈 것인가. 아니면 잠시 멈춰 서서 숨 고르기를 마친 후 갈 것인가.


이런 시기에 역사를 배우는 의미는 무엇일까? 마흔을 지혜롭게 보내려면 이미 그 시기를 거쳐간 위인들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권력의 최정점에서 세력 다툼에 의해 오랜 유배 생활을 해야 했던 정약용은 이런 말을 남겼다. "하늘의 이치는 돌고 도는 것이다. 한 번 쓰러졌다 하여 결코 일어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실패를 겪었다고 해서 좌절하고 포기하지 말고 인생에서 도전의 늦은 나이는 없다는 걸 깨닫게 되면 다른 문을 찾아 나아가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잠시만 시야를 돌리면 새로운 기회는 언제나 열려 있다. 바로 지금이 작은 도전을 시작하기에 늦지 않은 나이다. 어떤 때를 기다리느라 흘러 보내는 시간이 아깝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이미 마흔을 지나고 있거나 앞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 괜찮은 삶을 설계하기에 좋은 시기라는 걸 알았으면 한다. 이제는 다른 사람이 설계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가야 할 때이다. 앞으로의 인생은 나를 위해 내가 제일 행복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나라는 사람을 누구보다 내가 더 잘 알고 내 삶의 속도에 맞춰 가다 보면 또 알 수 없는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모쪼록 이 시기를 허투루 보내고 싶지 않다. 내가 해볼 수 있는 일에 도전하고 그동안 꿈꾸던 삶을 살기 위해 나아갈 것이다. 후회하기 보다 열심히 오늘을 살다 보면 마흔 이후의 삶에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