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친일파 -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
호사카 유지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나온 두 책은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하나는 '전두환 회고록'이고, 다른 하나는 '반일 종족주의'다. 두 책의 공통점은 분명하고 객관적인 다수의 자료와 역사적인 사실을 증언하는 생존자들이 있는데도 계속해서 왜곡하고 부정하려 한다는 점이다. 의도적으로 인정하기 싫다는 듯 같은 논리로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반일 종족주의'는 한국 태생의 교수가 일본 극우들의 입장에 서서 위안부를 비롯한 일제강점기 때 사실들을 이상하게 왜곡해서 마치 거짓이 진실인 것처럼 교묘하게 썼다. 이에 반박하기 위해 쓴 '신친일파'는 일본 태생의 귀화한 교수가 한국 입장에서 일본 극우의 논리를 정면으로 깨뜨리고 있다는 점이다.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는 명백하게 드러난다.


당시 자료가 모두 없다면 모르겠지만 국가 기관에서 펴낸 자료에서도 위안부가 일본에 의해 군을 위한 시설을 지어서 강제로 납치, 회유해서 끌고 갔다는 점은 어렵지 않게 밝혀낼 수 있다. 이러한 자료들이 남아있고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몇 분이 아직 살아계시다. 아무리 궤변으로 늘어놓고 포장한다고 해서 명백한 진실이 가려지는 것이 아니다. 차라리 솔직하게 인정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게 그나마 덜 비겁한 행동일 것이다. 일본에 극우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한국에도 일본 극우의 논리를 공유하는 신친일파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들은 전방위적으로 역사 왜곡하려는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일본 극우들의 입장에서 대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반일 종족주의'라는 해괴한 이름의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의 오류와 왜곡된 부분을 철저하게 파헤치고 있다. 혹시라도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을 읽고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이에 맞서는 호사카 유지 교수의 '신친일파'를 읽어보기를 권한다. 지나간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고 깨끗하게 마무리 지어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진실 규명과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와 배상은 전혀 부끄럽거나 체면이 구겨지는 일이 아니다. 일본이 계속해서 욱일기를 휘날리던 일제강점기 시절의 향수를 버리지 못하는 것은 열도 곳곳에서 감지되는 불안함과 위기감 때문에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지만 전후 독일이 보여준 행보와는 정반대라서 반일 감정이 들지 않을 리가 없다.


아직도 강제징용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독도 문제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 일본. 그들이 일제강점기 때 저지른 만행은 우리 한민족에게 크나큰 상처와 광복 이후 갈등의 도화선이 되었다. 그 비극을 끝내기 위해서는 과거 역사를 깨끗하게 정리해야 한다. 다른 어떤 조건을 붙이지 않고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할 책임이 그들에게 남아있다. 후세들에게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지 말고 진실과 정면으로 마주 보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제국군 위치에서 식민지에서 행한 일들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제대로 된 역사 공부를 해야 다시는 이런 비극이 반복되지 않는다. 거짓말로 둘러대다 자기모순과 논리 오류의 함정에 빠지는 그들의 궤변은 나라를 팔아먹는 자가 누구인지 드러나게 되어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