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 - 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인문 교양 아카이브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사라 허먼 지음, 엄성수 옮김 / 토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 교양 아카이브라고 규정한 대로 이 책에서는 세계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던 여성 103명에 대한 소개를 하는 정도로 짧게 구성되었다. 좋게 말하면 그 인물이 누구인지 알 수 있을 정도인지만 다른 의미로 깊이 있게 그 인물을 파고들지 못한다는 점이다. 마치 수박 겉핥기처럼 흥미롭게 읽다가 다음 인물로 넘어가버린다. 세계 역사의 기록은 대부분 남성 위주로 쓰였는데 지금처럼 평등한 사회였다면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여성들이 많았을 것이다. 여성이라는 편견을 벗겨내면 훨씬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이미 이름만 들어도 아는 인물 외에 전혀 알지 못했던 여성들이 많았다. 이름조차 들어본 적이 없는데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는 점에서 놀랬다.


패니 크로스비라는 인물은 가장 많은 찬송가를 만든 작사가로 약 9천여 곡을 작사했다고 한다. 돌팔이 의사가 감기를 치료한다며 겨자를 바른 왼쪽 눈이 멀게 되고 아버지를 일찍 여의는 등 가정 형편이 좋지 못했지만 어릴 적부터 뛰어난 암기력과 시적 재능을 찬송가 가사를 쓰는 데 바친 것이다. 학창 시절에 흥미롭게 읽던 안네 프랑크의 일기에 대한 것도 실려있다. 1947년 출간된 이래 7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는데 문학사상사에서 펴낸 무삭제 완전판을 구입해 읽은 적이 있다. 성에 대한 적나라한 묘사도 실려있었는데 애초에 출간을 목적으로 쓴 게 아니라 개인적인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쓴 거라고 한다. 그러다 발표할 생각으로 고쳐쓰기 시작했고 2가지 버전의 일기와 세 번째 버전의 일기를 편집한 것이 현재 우리가 읽고 있는 '안네의 일기'라고 한다.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시리즈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이런 사람에 대해 알고 있다며 아는 체하기에 좋은 책이다. 그래서 그 사람에 대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만 추려냈다고 본다. 표지에 실린 여성은 누구일까? 바로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만든 에이다 러브레이스로 겨우 20대에 불과했다고 한다. 그 당시에 인공지능까지 예견했다고 하니 수학과 과학에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렇듯 역사 속에서 여성들이 펼친 활약은 대단하다. 이제는 남성 위주의 역사관에서 벗어나 교양스럽게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동등한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다. 이미 이 책을 펼쳐든 것만으로도 뭔가 있어 보이는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