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유니티 교과서 - 유니티 게임 개발 탑티어 강의!, 2021 세종도서 학술 부문 우수 도서 선정
이영호 외 지음 / 성안당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인크래프트처럼 직접 내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니티라는 게임 엔진은 굉장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현재 유니티에서 제공되는 플랫폼은 모바일 기기, 데스크톱, 콘솔 게임 기기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을 지원하며 매우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유니티로 평면도부터 FPS 게임을 제작이 가능한데 C# 스크립트로 동적인 움직임을 실행시킨다. 도형을 가져와서 꾸미는 것은 누구나 몇 번 조작해보면 감이 잡히지만 어떤 프로젝트든 기획, 프로그래밍, 디자인이라는 요소가 합해져야 하나의 결과물을 생산해낼 수 있다. 일단 유니티를 시작하기에 앞서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유니티와 유니티 허브를 설치하면 기본 준비가 된 것이다.


유니티를 시작해서 오브젝트를 추가하게 되면 씬 뷰와 카메라 뷰가 나온다. 씬 뷰는 실제 햇살이 비취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고, 오브젝트는 씬 뷰의 방향에 따라 명암이 표현된다. 유니티에서 가장 많이 쓰는 툴인 트랜스폼은 핸드 툴, 무브 툴, 로테이트 툴, 스케일 툴, 렉트 툴, 혼합 툴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브젝트를 하나씩 눌러보면서 연습해야 기능과 사용법에 익숙해질 수 있다. 어도비 프로그램과 달리 처음 보는 프로그램 화면과 기능들의 쓰임새, 수많은 메뉴로 복잡해 보였다. 더구나 실제 작동을 하게 만들려면 C# 스크립트 문법을 익혀야 하는 관문이 남아있다. 처음에는 1-4 예제인 의자 만드는 것조차 어려웠다. 익숙해지려면 정말 많이 다뤄봐야 할 것 같았다.


'스케치업 프로'라는 프로그램은 3D 렌더링으로 집을 설계할 수 있는 유니티도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아파트 평면도대로 입체감 있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초보자에겐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오브젝트 단순노동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 만큼 오브젝트를 복사하고 이름을 지정한 뒤 무브 툴을 이용해 자리 잡는 게 여간 서툴지 않았다. 제법 디자인 프로그램에 익숙한데도 3D 프로그램을 다룬다는 건 어려운 일이었다. FPS 게임을 만들기에 앞서 공부해야 할 일들이 많다. C# 스크립트 문법부터 함수, 오브젝트를 활용한 방법과 원리 등 유니티를 잘 다루려면 연습 밖에 별다른 방법이 없다. C# 스크립트는 유니티 게임을 개발하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데 이 책 한 권이면 기본기를 익히기에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