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을 잘라드립니다 - 하버드 교수가 사랑한 이발사의 행복학개론
탈 벤 샤하르 지음, 서유라 옮김 / 청림출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마다 취향이 다르듯 행복한 순간도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찾아왔을 수 있다. 이발소에서 일하는 이발사는 흔히 말하는 서비스직이다. 서비스직은 다수의 사람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정보가 모이는 곳이기도 하다. 시골 장터가 열리는 날이면 미용실은 장날에 맞춰 머리를 손질하는 손님이나 물건을 맡겨놓은 손님들이 섞여 세상 사는 이야기로 북적대는 사랑방으로 바뀐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좋고 머리카락만 자르고 가는 곳이 아니라 일상에서 겪은 일들을 나누다 보면 사람을 상대하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오랜 경력만큼 지혜도 쌓여 세상 사는 이치로 무엇이 나로 하여금 행복하게 만드는지 배울 수 있다.


행복 전문가인 탈 벤 샤하르는 오랜 세월 한자리를 지키며 지혜를 터득한 이발사 아비에게서 깨달음을 얻고 하버드 강의에서 전달해주는 역할이었을지 모른다. 어느 직업이든 하찮은 일이 없듯 분명 오랜 시간 일하면서 자연스레 몸에 밴 철학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무엇이든 내 상황에 맞아떨어졌을 때 누군가로부터 조언을 들으면 더 크게 와닿는 것처럼 아비와의 대화는 풀리지 않던 의문을 풀어주었다. 마음에 쌓여있던 고민과 걱정거리도 대화를 나누다 보면 지혜로운 답변을 들을 수 있었던 것이다. 때때로 가볍게 읽히고 서둘러 마무리하는 느낌이 들었지만 아비가 한 말만 추려서 읽어도 충분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도시에서 치열하게 살면서 매사 사람들을 상대하는 일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다. 어떻게 보면 아비가 심리상담가가 된 듯 핵심을 잘 짚어 대답해줬기 때문에 저자가 단골이 된 듯싶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어떤 힘든 일들도 지나가게 되어 있듯 영원한 것은 없다는 사실만 기억해두자. 걱정이나 근심을 갖고만 있으면 마음의 병이 들 수 있으니 누군가에게 털어놔서 응어리가 풀린다. 대화할 상대가 있다는 것은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여자들은 친한 사람과 수다를 떨면서 스트레스를 푼다고 한다. 혼자만의 생각으로 마음에 쌓아두지 말고 걱정을 잘라준다는 이발사에게 머리카락을 자르러 갈 때 얘기를 살짝 꺼내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