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는 게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 - 내 마음을 괴롭히는 관계습관 처방전
이시하라 가즈코 지음, 김한결 옮김 / 샘터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단 속에서 되도록 튀는 행동이나 감정을 드러내는 일은 가급적 삼가는 같은 문화권이라 상당히 공감이 갔던 책입니다. 대부분 읽다 보면 내 얘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받는 것은 당연하게 여기고, 스트레스 때문에 힘들어하면 내성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문제의 본질을 당사자의 탓으로 돌립니다. 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해야 한다는 '카멜레온' 사고는 굉장히 흔히 겪는 일입니다. 엄친아, 엄친딸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난 것도 뒤처지지 않기 위해 아이 적성이나 재능과는 상관없이 의무적으로 입시학원에 보내는 경우입니다. 남들이 입는 옷을 따라 입거나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스마트폰을 가져야 안심이 됩니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를 강하게 지배하는 '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은 서로를 괴롭히는 족쇄가 되었습니다. 하든 말든 상관없는 일들도 많은데 마음이 편해지려면 '해야 한다'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 책에는 당장 그만둬야 할 관계 습관으로 사고방식, 태도, 듣기, 말하기, 행동 방식으로 나눠 무엇이 우리를 힘들게 하는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겪고 있는 상황과 비슷해서 놀라웠고, 지독하게 괴롭혀온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되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흔히 겪는 일이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다 보니 감정을 숨기고 맞지 않는 일도 무조건 참아야 했습니다. 그런 일들이 쌓이고 쌓여 감정을 분출하게 됩니다. 솔직하게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회에서는 힘든 일입니다. 속마음을 감추고 참다 보니 만성 스트레스로 쌓여 마음이 병든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직장생활은 다 그런 것이다'며 각자가 겪고 있는 마음의 병은 제대로 돌아보려 하지 않습니다. 은연중에 자신을 괴롭혀 온 본질을 스스로 지우기 위해 애쓰는 상황인 거죠.


만일 그 당시에 이 책을 읽었다면 스트레스 대처법이나 상황에 대한 관점을 유연하게 바꿨을지도 모릅니다. 각 꼭지 끝에는 그만둔 사람과 그만두지 않은 사람에 대해 보여주며 서로 비교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문제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그만둬야 합니다. '하지만'을 쓰면 인생까지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을 애둘러 피하기 위해 말 사이에 간격을 둬서 말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타자 중심인 사람일수록 '하지만'을 습관적으로 자주 쓴다고 하네요. 이처럼 남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느냐에 신경을 곤두세우며 살기보다는 서로를 인정하고 새로운 관계 정립을 위해 자신에게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예민하고 스트레스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 더더욱 이 책을 정독하고 삶에 실천하기를 권장합니다. 이제는 자립하여 혼자 모든 짐을 짊어지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