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 -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 아우름 34
이권우 지음 / 샘터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우름 34번째 도서 '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는 당연하게도 우리가 왜 공부를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그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전하는 책이다. 스스로 하는 공부 중 책 읽기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고 하지만 도서관, 독서실, 카페, 교실을 제외하고는 독서하는 사람을 보기 참 힘들다. 입시 교육에 열중한 세대들에겐 정답의 맞고 그름만 있을 뿐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배움엔 인색하다. 드라마 <스카이 캐슬>에서 보듯 명문대 입시에 초집중되어 공부가 개인의 삶을 성장시키기 보다 오로지 경쟁과 편법으로 목적 달성만 하면 된다는 편협된 방식을 가르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객관식 문제를 맞히는 공부 기술자 보다 다변화하는 사회에서는 창의력을 가진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가 필요해질 것이다.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인 낡은 공부법을 벗어나 '공부 도둑'에 나오는 말을 새겨야겠다.


"결코 시험 준비를 철저히 해서 그런 게 아니다. 오히려 시험과 무관하게 공부했기에 내 나름의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이렇게 길러진 능력이 시험에서도 그 효과를 발휘한 것 뿐이다."


본래 공부는 스스로 깨쳐 나가면서 능력을 키우는 것인데 어느샌가 궁금증과 의문이 사라져버린 배움의 현장에서 우리는 무엇이 삶에 보탬이 될 수 있을까? 겨우 150페이지 분량의 책이지만 올바른 공부법에 대한 탐구는 깊고 메시지는 분명하다. 미디어가 대세인 시대라 더욱 책 읽기를 기피하는 것 같아 안타까운데 다르게 살고 싶다면 당장 책부터 짚으라는 말은 뼈가 있는 말이다. 우리가 가장 손쉽게 배울 수 있는 건 양질의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단순히 취미로 독서를 하는 것도 좋지만 세상의 지식을 이루는 근간에 초점을 둔 고전 읽기만큼 좋은 독서도 없다. 고정관념과 편견에 사로잡힌 생각을 깨뜨리고 세상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주체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으로서 비로소 의견을 내세울 수 있는 존재로 거듭날 수 있다.


끊임없이 되묻는 궁금증은 질문으로 답을 구하게 하고 퍼즐 조각을 맞추듯 하나하나 깨닫는 긴 여정은 공부의 즐거움이다. 세상이 우리는 속이려 들 때 책을 통해 얻은 지적 자양분은 스스로 내린 판단에 무게감을 더해준다. 왜 읽어야 하는지를 이제 알았다면 하나씩 배워나가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보고 배운 독서는 평생 이어지기 때문에 독서 습관을 기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지식을 책으로부터 얻으면서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책을 읽으면서 깨달음을 얻고 더 나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되게 하고 존재에 대한 이유를 찾게 되기 때문이다. 독서에 맛 들으면 헤어 나올 수 없으니 열심히 읽고 또 읽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