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가격 - 부자들만 알고 있는 돈의 작동 원리
롭 딕스 지음, 신현승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6년 1월
평점 :
#도서협찬 📚 돈의 가격 by롭 딕스
🌱 부자들만 알고 있는 돈의 작동 원리!
돈의 가치’가 무서운 속도로 녹아내리는 시대,
자산을 지키는 유일한 무기는 ‘금융 사고력’이다! 🌱
~기업가 헨리 포드는
"국민들이 은행과 통화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해 천만다행이다. 만약 그들이 진실을 알게 된다면 내일 동이 트기 전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국민들은 모르지만 자본가들만이 알고 이용하는 금융 시스템에 대해서 하는 말이다.
사실, 오랜시간 이 사회의 기득권층들은 국민들에게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야 잘 산다는 개념을 가스라이팅 해왔다.
국민들이 힘들게 모아 저축 한 돈으로 그들이 자신들의 자산을 부풀리고 인플레이션을 만드는 동안에도 다수의 사람들은 노동현장에서 땀을 흘리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말한다.
"돈의 작동원리를 이해한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
"우리는 평생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돈이 어디서 어떻게 생겨나는지에 대해선 전혀 모른다. 그러면서도 막상 돈을 손에 쥐고 나면 그걸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길 요구받는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최근들어 인플레이션이 극심해지는 것을 느낀다. 일명 돈이 녹아내린다고들 한다.
우리 통장 속 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는 중인데, 원인은 중앙은행과 정부가 끓임없이 돈을 찍어내기 때문이다.
당연히 돈이 가진 희소성은 떨어질테고 내가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도, 할 수 있는 일도 줄어든다. 이를 물가가 오르는 게 아니라 내 돈의 가치가 줄어들고 있다고 봐야 한다.
본질적으로 중앙은행과 정부는 돈을 찍어낼 수 밖에 없다.
이때 그 엄청난 통화량을 이용하는 자본가들이 있고 부는 그들앞으로 더 크게 이동한다. 대다수의 서민들 앞으로는 오지도 않고 가진 돈의 가치만 축소될 뿐이다.
한때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라는 책이 메가히트를 쳤던 적이 있다.
그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부채도 자산' 이라는 개념이었는 데, 지금처럼 돈의 가격이 급등하는 시기에는 이 부채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부자의 줄에 설 수도 있고 완전히 나락으로 갈 수도 있다.
결국, 부채를 다루는 방식에 따라서 부의 격차는 더 커진다는 말이다.
부채라는 것이 재앙이 될 수도 있고 기회가 될수도 있기에 섣부르게 덤벼서는 안 된다. 다만, 이 시점에서 우리는 자본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구조를 볼 수 있는 금융 사고력을 키위야 한다.
이에 저자는 7가지 원칙을 제시해준다.
원칙 1. 정부에 의존하지 마라
원칙 2. 뉴스의 ‘서사’가 아닌 ‘사건’을 보라
원칙 3. 명목가치가 아닌 실질가치를 생각하라
원칙 4. 통제할 수 없다면 철저히 분산하라
원칙 5. ‘완벽한 전문가’는 없음을 인정하라
원칙 6. 예금으로 자산을 늘리겠다는 착각을
버려라
원칙 7. 책임감 있게 부채를 활용하라
이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우리의 실질 금융생활에 적용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우리는 이제까지 이런 방식으로 사고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늦지 않았다.
돈을 벌고 부풀리는 사고의 체계를 바꾸어야 한다. 그 길목에 이 책을 여러번 정독하자. 어느 순간, 장님이 눈을 뜨듯 다른 세상이 보일 것이다.
@influential_book
🔅< 인플루엔셜 출판사 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돈의가격 #롭딕스 #인플루엔셜 #투자
#재테크 #금융교육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