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신경다양성 커플일까요 - ADHD를 포함한 독특한 사람들의 관계 맺기
로나 헤커 지음, 성주연 외 옮김 / 학지사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협찬 📚 우리는 신경다양성 커플일까요 by Lorna Hecker
🌱사랑하지만 반복되는 오해와 단절에 지친 커플에게!
반복되는 갈등의 이유, 이제는 ‘뇌의 차이’로 이해해야 합니다. 커플 관계를 신경다양성 관점으로 분석한 정밀 관계해석서! 🌱
~이혼하는 커플들의 상당수는 그 원인을 '성격차이' 로 꼽는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니, 성격이 안 맞으면 서로 힘들 수 있다. 그래도 한때는 사랑하는 사이였을텐데, 성격차이는 극복하기 힘든 문제였을까?
바로 그 커플간의 성격차이를 분석한 책이 나왔다. 성격차이가 성격차이만이 아니라고 한다.
이 책은 그 갈등의 이유를 뇌의 차이로 본다.
여기서 새로이 접하게 되는 용어가 '신경다양성' 이다.
우선, 신경다양성이라는 말은 두가지 경우에 쓸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폐 스펙트럼이나 ADHD처럼 신경발달 차이를 가진 사람을 신경다양인이라고 하는 데, 일반적으로는 두 사람 이상이 모인 집단 안에 서로 다른 뇌 유형이 존재할 때 그 집단을 신경다양성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신경다앙인의 반대말은 신경전형인으로 전형적인 뇌 작동방식을 가진 사람을 지칭한다.
신경다양인의 뇌 스타일은 다수의 사람들과 많이 다르다. 이들은 공동관심을 갖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사회적 기술을 인지적으로 배우기에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감정표현은 가능하나 미묘한 감정 표현은 어렵다.
그외에도 관심사, 공감, 초집중, 소통방식, 감각, 정서적 유연성 등 많은 것들이 다르다.
그로인해 신경다양인과 신경전형인은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사소한 일에도 갈등이 생기며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다가 원망하는 마음만 쌓인다.
커플이 있다면, 한 사람은 신경다양인에 가깝고 다른 한 사람은 신경전형인에 가까울 수 있다.
신경다양인과 신경전형인이 커플의 성격차이는 크기 때문에 사랑해서 만났어도 매순간 부딪히고 서로 힘들어 지는 경우도 많다.
책에는 다양한 커플들의 사례를 들려준다.
이 사례들을 보면 왜 그리도 수많은 커플들이 힘들어하는 지가 조금은 이해된다. 과거에는 이런 차이를 남녀의 차이로 보았지만 그것보다는 신경다양과 신경전형으로 보았을 때 수긍이 더 잘 되는 것 같다.
이 책을 보고 지금 본인과 연인을 대입해보자. 누가 신경다양인이고 누가 신경전형인 지가 보일 것이다.
지금도 많은 커플들이 성격차이로 힘들어 한다.
책 내용을 보면 일반적인 케이스인 신경전형인들이 신경다양인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게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신경다양인도 자신이 그렇다는 것을 인정하고 신경전형인에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랑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한 사람만 일방적으로 희생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
지금 커플갈등으로 마음아픈 이들이 있다면 두 사람이 함께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서로가 서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 지가 보일 것이다. 노력하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hakjisabook
🔅<학지사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학지사 #우리는신경다양성커플일까요 #우리는신경다양성커플일까요챌린지
#심리학 #신경다양성 #커플치료 #성인ADHD #LornaHecker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