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포의 메타인지 투자법 - 잃지 않는 초수익 투자의 모든 것
플스포(김동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플스포의 메타인지 투자법
by김동호


🌱 10만 팔로워가 선택한 플스포의 투자 바이블 출간!
90%의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는 이유가 무엇인가? 투자 메타인지를 키우지 않으면 실패는 반복된다! 🌱


~요즘 주식시장이 뜨겁다.
국내 증시가 코스피4000포인트를 넘었고 미국증시도 역대최고를 달리고 있다고 하니 동학개미든 서학개미든 모두가 열정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중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렇게 뜨거운 장이라고 해서 모두가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주식시장 구조자체가 돈을 버는 사람이 있으면 잃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이 책의 저자는 메타인지가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메타인지" 란? 자신의 인지과정을 인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 지 스스로 판단하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투자자 중에서 손실을 반복하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약점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손실을 보면서도 대응하지 못하고 막연한 희망에 기대어 전략없는 매매를 반복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 훈련이 필요하다.
책에는 10단계로 소개하는 데
<투자목적을 정하기, 매매일지 기록, 종목선정기준과 손절기준 정하기, 실패원인 분석, 시장상황 파악, 외부의견 수용, 시장반응 관찰, 매매철학 점검> 등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을 보고 나의 매매도 비교해보았는 데,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내가 가진 차이도 보였고 아직 부족한 것이 무엇인 지도 알게 되었다.
확실한 것은 빠른 시간에 큰 돈을 벌고 싶어 덤비는 것은 위험했다. 시간도 필요하고 자신만의 확고한 기준도 필요했다.
관점이 있어야 기법도 의미가 있고 제대로 된 마인드와 자세를 갖추어야 흔들리지 않는다.

"투자자에게 가장 치명적인 감정은 조급함, 공포, 과신이다. 이 감정들은 이성을 마비시키고 평소라면 하지 않을 실수를 반복하게 만든다. 시장은 이 감정의 약점을 정확히 찌른다. 그래서 투자자는 단단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 단단함은 외부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반복된 실패와 성찰, 인내를 통해 안에서부터 만들어진다"

이 책에는 메타인지에 대한 강의 외에도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도 많이 있고, 별책부록으로 테마주 투자를 위한 테마달력도 있다. 테마주 투자에 관심있는 이들이라면 매우 유용할 듯 하다.

투자하는 인생에서 "지금은 긴 선 위의 점" 이라고 한다. 투자라는 긴 여정속에서 오늘의 손실, 지금의 불안,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지 말고 보다 길고 넓은 시야에서 스스로의 여정을 바라봐야 한다.
메타인지도 그런 의미에서 꼭 필요하다.
오늘 주식시장이 꽤나 떨어졌는 데, 이 말을 명심하고 흔들리지 말아야 겠다.


@hankyung_bp
#플스포의메타인지투자법 #김동호
#한국경제신문 #투자입문서 #주식책 #차트매매 #투자공부 #재테크 #주식책추천 #투자책추천
🔅< 한국경제신문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