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코드 : 베타라이프 - 일상에서 답을 찾는 브랜딩 인사이트
프리퍼드(PRFD) 지음 / 유엑스리뷰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브랜드 코드 : 베타라이프 by프리퍼드


🌱 브랜드가 알아야 할 사람들의 “진짜” 이야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드가 되는 법! 🌱


~산업이 커지고 사람들의 취향이 확고해질 수록 브랜드의 영향력은 더 커지고 있다.
사람들은 그 제품이 어떤 제품이든, 특정 브랜드를 달고 있으면 신뢰하기도 하고, 불신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제는 브랜드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한다. 이름하여 '베타 라이프'

'베타 라이프' 란? 삶 자체를 지속적인 테스트와 업데이트의 과정으로 받아 들이는 새로운 생활철학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베타버전이 완성품이 아닌 개선을 전제로 한 단계인 것 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완성해야 할 프로젝트가 아닌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는 과정으로 본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에게 실패는 더 이상 피해야 할 것이 아닌 업그레이드를 위한 소중한 데이터가 된다.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길은 무엇일까?
이 책은 SM엔터, 아이오닉. 불닭 등 국내 대표 브랜드의 브랜딩을 함께 해 온 브랜드 컨설팅 회사 '프리퍼드' 에서 베타라이프 시대에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이 무엇인지 탐구한 책이다.
기본적으로 '프리퍼드' 는 무엇이 유행하는 가? 보다 사람들이 왜 그렇게 살아 가는가에 집중하고 사람의 말보다 동기를, 행동보다 맥락을 읽으려고 한다.

여기서 그들이 찾은 것은 5개의 코드였다.
1.흔적의 효용성
~거창한 결과보다 꾸준한 과정에서 쌓이는 노력과 성장의 발자취로 자기 효능감을 얻는 새로운 생활패턴이다. 얼마나 꾸준히 시도했느냐? 무엇을 배웠느냐? 가 중요하다.
2.데이터 리추얼
~일상을 수치와 기록으로 꾸려가는 생활습관으로, 반복되는 루틴과 달리 행위 자체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여 활력을 불어넣고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과정이다.

3.인스턴트 네트워킹
~기성세대와 달리 필요와 상황에 따라 즉석에서 만나고 깔끔하게 놓아주는 연결방식으로, 지금 무엇을 주고 받을 수 있는가? 가 중요하여 필요한 도움을 주고 받되 기대나 의무없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4.미숙함의 미학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완벽하지 않은 상태를 부끄러워 하기보다 그 자체로 가치있고 매력적인 것으로 여긴다. 얼마나 잘 하느냐? 보다 얼마나 솔직하게 자신의 과정을 드러내느냐? 가 더 많은 공감과 응원을 받는다.
5.나라는 공간
~사람마다 공간에 대한 개념이 달라졌다. 기존에는 제3의 공간이 집과 직장이 아닌 중립적이고 문화적인 공공장소였다면 이제는 개인의 해석과 활용방식에 따라 나만의 제3의 공간이 구성된다. 개인의 창의성과 상상럭으로 새로운 경험을 만들수 있는 공간이다.

코드는 5개지만 '완성이 아닌 과정, 집단보다는 나' 라는 개념으로 함축되는 듯 하다.
이러한 사람들의 취향에 맞게 브랜드를 구성하는 이들은 고객에게 효능감을 고양시키고 조력자가 되어 고객이 자신만의 서사를 완성하게 하는 방향으로 브랜딩을 해야한다.

이 책을 보며 브랜딩이 단순히 그 기업을 잘 보여주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님을 느끼게 된다.
기업이나 가게가 존재하려면 고객이 있어야 하기에 고객을 연구하지 않고 본인 취향에 맞는 아이템만 판매하려드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개인취향과 주관이 점점 뚜렷해지는 시대에 적어도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개인 취향을 내려놓고 대중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uxreviewkorea
#브랜드코드 #베타라이프 #브랜딩 #브랜드전략 #브랜드트렌드 #브랜드 #스몰브랜드 #브랜드컨설팅 #유엑스리뷰 #라이프스타일
🔅<유엑스리뷰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