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퀀텀의 시대 - 인류 문명을 바꿀 양자컴퓨터의 미래와 현재
이순칠 지음 / 해나무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협찬 📚 퀀텀의 시대 by이순칠
🌱 인류 문명을 바꿀 양자컴퓨터의 미래와 현재!
전 세계는 왜 양자컴퓨터에 주목하는가?
기술의 흐름을 읽고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는 출발점! 🌱
~"퀀텀점프" 란, 원자가 에너지 준위를 뛰어넘는 현상. 물리학적 용어를 넘어 비약적 도약을 뜻한다.
지금 우리는 퀀텀점프의 시대에 살고있다.
그리고 세상을 뒤바꿀 기술은 바로 '양자컴퓨터' 이다.
인간문명의 첫번째 퀀텀점프는 '양자물리' 였다. 양자물리는 한 세기 동안 인류문명을 완전히 퀀텀점프 시키고, 사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양자물리는 어디에나 있으며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 건물을 만드는 시멘트나 철근, 벽지, 자동차 등등 현대사회의 산물들 중에서 양자물리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은 찾기 힘들다.
문명의 두번째 퀀텀점프는 양자물리에서 사용되지 않고 남아있던 양자세계의 비장의 무기 '얽힘' 이다.
양자기술의 대표적인 기술들은 양자 컴퓨터, 양자통신 그리고 순간이동이다.
양자 컴퓨터는 암호해독, 비트코인, 분자 시뮬레이션, 최적화 문제, 미분방정식, 양자 인공지능, 금융 등에 다채롭게 쓰일 것이고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으로 예측하고 연구중이다.
지금, 우리 문명은 두번째 도약의 문턱에 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직은 그 시기가 언제인 지는 정확히 알 수없지만 얼마남지 않았음은 알 수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수준은 어떨까,
"하드웨어를 예로 들자면 우리나라에서는 1000큐비트 초전도 양자컴퓨터를 2025년부터 시작해서 2033에 완성하기로 로드맵이 짜여 있다. 그런데 IBM에서는 2023년에 이미 1000큐비트 양자컴퓨터를 발표했으므로 10년 정도 수준 차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최근들어, 양자 컴퓨터에 대한 이야기가 부쩍 많이 들려 왔지만 그것이 무엇인 지는 도통 알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책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로 나누어 이야기하니 한결 이해가 수월했다. 물리는 어렵기만 한 과목이라고 생각했지만 우리 생활의 상당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이래서 기초과학 연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그리고 앞으로는 이 기술로 새로운 퀀텀점프를 이룬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다만, 한국의 기술이 10년 정도 차이가 있다고 해서 우려가 된다.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미래를 위해 연구할 수 있는 지원과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면 좋겠다.
@henamu. official
#퀀텀의시대 #이순칠 #해나무
#양자컴퓨터 #물리학 #양자물리
🔅<해나무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