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네르바대학이 왜 최고인가? - 하버드보다 입학하기 힘든 대학교의 혁신 교육법
조예영.김은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협찬 📚 미네르바 대학이 왜 최고인가? by조예영, 김은정
🌱 하버드보다 입학하기 힘든 대학교의 혁신 교육법!
“배우는 데 허락은 필요 없다!”
실리콘밸리를 장악한 글로벌 인재 양성의 산실, 어떤 도전도 배움으로 바꿔내는 ‘미네르바 브레인’의 혁신 교육 비법! 🌱
~미네르바 대학이라 들어봤는가?
한국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대학이다.
세계 7개 도시에서 80개국에서 온 600여명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이곳은 세계 혁신대학순위에 4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을 만큼,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다.
소규모의 실험적인 학교로 시작했던 미네르바 대학이 이렇게까지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미네르바대학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며 인재를 양성하는 미네르바 고유의 마인드셋과 커리큘럼, 코칭과 의도적으로 설계된 배움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쓰여졌다.
'배움은 진공상태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를 모토로 하는 이 대학은 4년간 미국, 한국, 인도, 독일, 아르헨티나, 영국, 대만의 7개 도시에서 미래에 존재할 직업을 위해 학생을 준비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UCLA를 다니던 저자는 본인이 직접 미네르바 대학으로 가서 커리큘럼을 맛보았고 그 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
그곳에서는 탤런트 에이전시처럼 일대일 코칭이 진행되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다고 한다. 커리큘럼 자체가 학생들을 리더이자 혁신가,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사고를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모든 수업은 토론기반이고 폭넓은 지식과 깊은 전문지식을 결합한 T형 제너럴리스트를 목표로 한다.
호기심을 통해 배우고 생각하는 법을 익히다보면 성장의 궤적도 겹겹이 쌓이도록 잘 구조화되어 있다.
이 책을 보는 동안, 중고교 시절에 '썸머힐' 이라는 학교에 대해 듣고 놀랐던 기억이 떠올랐다.
중고생이라면 으례 학교에서 정해진 커리큘럼대로 다소 아니 상당히 강압적이더라도 실력을 쌓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 속에 살고 있는 내게 섬머힐 학교의 자율성은 충격이었다.
그런데 미네르바 대학은 섬머힐 학교의 대학생 버전같은 느낌이다.
7개 나라에서 공부하며 각 국가를 접하면서 익히는 것도 좋았고 커뮤니티와 교실 밖에서 많은 것을 배우는 것도 인상적이다.
사실 생각해 보면 좁은 교실 또는 강의실에만 앉아 글로벌 리더가 된다는 것은 허무맹랑한 이야기이다. 더군다나 세상이 인터넷으로 모두 연결되어 있는 시기에는 더더욱 그렇다.
ai시대의 글로벌 인재는 다른 방식으로 키워지는 것이 맞다.
이런 곳이 있다는 것을 왜 이제서야 알았을까? 더 많이 알려진다면 국내에서도 미네르바에서 공부하고 싶은 이들이 많으리라 본다. 크리에이티브 젊은이들이 그곳으로 가서 자신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다.
@mkpublishing
#매경출판 #매일경제신문사 #조예영 #미네르바대학이왜최고인가 #미네르바대학 #세계혁신대학 #AI시대 #혁신교육법 #김은정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