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의 모든 것 - 투자와 산업이 송두리째 바뀌는 돈의 미래
조진형.이정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스테이블 코인의 모든 것 by 조진형, 이정환


🌱 투자와 산업이 송두리째 바뀌는 돈의 미래, 이제는 스테이블코인의 시대!
중앙은행과 글로벌 기업이 주목하는 디지털화폐 혁신, 돈의 미래를 선점하고 싶은 이를 위한 필독서! 🌱


~전 세계 자본시장이 후끈하다.
이제까지 주식시장은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릴만큼 금융의 전쟁터였다. 그러나 코인시장이 점점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는 그 중에서도 스테이블 코인이 중심이 되려한다.

말 그대로 안정적인 코인이라는 이름의 스테이블 코인은 시시각각 가격이 요동치는 기존 가상자산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탈중앙화를 꿈꿨던 가상자산은 그 불안정성 탓에 전통 금융시장과의 연계가 필요해졌고 스테이블 코인을 매개로 가상자산 시장의 유동성과 효율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스테이블코인의 가장 큰 특징은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미국 달러 같은 법정화폐의 가치에 연동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해, ‘한 코인의 가격 = 1달러’로 유지되도록 설계된 것이다. 현재 유통되는 대부분의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에 페깅되어 있으며, 달러화와 1:1 교환을 표방한다."

가치안정성은 달러, 유로, 금 등 실물자산에 1:1로 연동되어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일상 결제나 송금은 가능한 달러 예금, 머니 마켓펀드와 유사하며 디지털 달러로 기능한다.
다만, 시세 차익을 기대하기 어렵고 담보투명성, 발행사의 신뢰성에 의존하고 규제되는 리스크는 존재한다.
주요 스테이블 코인으로는 테더, 서클, DAI, 리플랩스, 페이팔, 팍소스 등이 있다.

점점 정교하고 복잡해지는 자산시장에서 새로운 다크호스 떠오르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
한국시장에 얼마나 진입할 수 있을 지 아직까지는 불분명하지만 글로벌 스탠더드가 변화되고 있는 시기에 여러가지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고 한다.

경제라는 것이 알면 알수록 미로같다.
단순히 수요와 공급으로 가격이 형성되고 화폐가 필요해진 때가 아니다. 화폐와 통화, 자산 등 각각의 모든 것들이 서로 연계되어 부의 가치가 변동된다.
그 흐름을 파악하고 따라가지 않으면 내가 가진 자산은 종잇조각이 되어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 현재의 자본시장이다.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mkpublishing
#스테이블코인의모든것 #조진형
#이정환 #스테이블코인 #매일경제 #매일경제신문사 #매경출판 #가상자산 #블록체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서클 #디지털화폐 #매경 #매일경제신문 #금융 #경제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