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크 심리학
다크 사이드 프로젝트 지음 / 어센딩 / 2025년 7월
평점 :
#도서협찬 📚다크 심리학 by다크 사이드 프로젝트
🌱국내 최초 다크 심리학을 기반한 심리 기술
인간의 본성, 그 ‘어두운 프로그래밍’을 실전 기술로 해부 🌱
~어린 시절 꿈꾸던 것처럼 세상이 파란 나라였다면 좋았겠지만 살면 살수록 세상은 암흑인 것 같다.
인간의 심성이 선천적으로 선한 지, 악한 지는 모르겠으나 세상에는 마치 흑마술을 부리듯 사람들을 속이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상대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데, 이는 '다크심리학' 으로 설명할 수 있다.
'다크 심리학' 이란? 인간의 심리를 조종·통제·악용하는 기술이나 이론을 지칭할 때 쓰이는 용어로 심리를 선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악용할 때 쓰는 심리학이다.
이에 박용남, 주원 저자의 '다크 사이드 프로젝트' 는 인간 본성의 음지, 그 누구도 말해주지 않았던 설득의 뒷면을 파헤친다.
즉,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이 아니라 당하지 않고 지배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먼저, '인간을 조종하는 5가지 원칙' 을 볼 수 있다.
인간을 조종할 때는 사랑이 아닌 의존을 심고 상대방에게 최소한의 호의와 지원을 제공하며 두려움이나 불안을 크게 자극한다. 착한 척은 보통 약자의 전략이므로 인간을 조종하려는 사람들은 그들의 인정욕구와 정서적 빈틈을 이용한다.
이때, 공포와 죄책감은 최고의 복종을 이끄는 심리적 올가미라고 한다.
책에는 이 원칙들을 이용하여 심리를 조작하는 5가지 기술, 신뢰를 가장한 심리 함정, 힘을 집중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이 소개되는 데 제목만 들어도 다소 살벌하다.
그 중에서도 마지막 장 Dark Aphorism 에 나오는 '삶의 무기가 되는 다크심리기술' 은 꽤나 구체적이어서 바로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첫 페이지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사람을 경계하라는 경고문도 볼 수 있는 데 돌이켜보면 실제로 이런 사람들을 많이 만났던 것 같다.
다크 심리학을 알아간다는 것이 의도가 아름다운 건 아니지만 세상에는 가스라이팅이나 심리적 지배 등의 방법으로 타인을 괴롭히고 조종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에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상대방을 이용하려는 인간의 악함을 꿰뚫어 보고, 그들에게 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알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특히,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꼭 알았으면 좋겠다.
@ascending.mag
#다크심리학 #다크사이드프로젝트
#어센딩 #심리학
🔅<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