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의 태도 - 삶이 버겁고 아직 서툰 어른들을 위한
김유영 지음 / 북스고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매일의 태도 by김유영


🌱 어른이 된다는 건 뭘까. 하루하루 열심히 버티고는 있지만 사는 게 무엇인지?
삶이 버겁고 아직 서툰 어른들을 위한, 진짜 어른이 되는 매일의 마음가짐! 🌱


~나이를 먹어보니, 나이만 먹었다고 해서 어른이 되는 건 아니었다.
어릴 때는 어른이 되면 달라질 줄 알았다.
아는 것도 많아지고 현명하고 신중해지는 줄 알았다.
그러나 내 마음은 여전히 소녀이며, 내가 겁많고 욕심많고 어리석다는 것을 내가 가장 잘 안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하루하루 사는 게 힘들다. 어른인 양, 어른인 척 살아가지만 말이다.

이 책은 작가이자 심리 상담사인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매일을 살아가는 태도를 이야기한다.
"하수는 쉬운 것도 어렵게 만들고, 고수는 어려운 것도 쉽게 만든다. 하수는 세상과 싸우고, 고수는 자신과 싸운다"
인생의 고수가 되어 멋드러지게 살아 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그 과정을 저자는 4단계로 나누었다.
먼저 자아를 들여다보며 나를 알아가고, 관계를 잘 지어 상생할 수 있어야 하며, 수용하여 흘려 보낼 수도 있어야 한다.
그러면 행동하여 나아갈 수 있는 내가 된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자신을 잘 모른다. 나 역시 그렇다. 나를 알고 마주보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지만 그래도 순간순간을 점검하고 성찰하는 만큼 나는 자란다.
이때, 사색하고 독서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나는 더 많이 성장한다.
모든 인간은 각자 자기 기준으로 생각하기에 어떤 관계도 항상 좋을 수는 없다. 그래도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상생하는 것이다. 때로는 참는 것이 이기는 것이며 미움과 싫음의 감정도 지나고 보면 아무것도 아니다.
깊이 배려하는 만큼 나는 더 풍성해진다.

세상 모든 것을 그러려니 하며 볼 수 있다면 그 사람이야 말로 최고의 어른이 아닐까 싶다. 나를 위해, 내 마음대로 바꾸려 드는 순간 삶은 고달퍼진다.
삶 안에는 원래 슬픔도 있고, 고통도 있고, 그만큼 굴곡도 있다. 피하지 말자.
이 진실만 받아 들인다면 이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초심으로 매일 배우며, 늘 그렇듯이 평소처럼 살아가면 길은 만들어진다. 인생은 그렇게 만들어가는 설렘의 시간이다.

이 책을 보며, 잘 산다는 것이 꼭 거창한 목표와 원대한 포부가 필요한 것은 아님을 알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가 나의 하루하루를 바라보는 태도였다. 그 태도가 오늘의 나도, 내일의 나도 만든다. 설사 엄청난 명예와 부귀영화를 누리지 않아도 내가 내 삶을 성공이라고 여기면 그건 성공이다.
그래서 나도 '이 책으로 나의 내일이 기대되기 시작했다'

@la_bella_tu
@happiness_jury
#매일의태도 #김유영 #북스고
#에세이 #힐링 #심리상담
🔅< 책읽는 쥬리를 통해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