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사내변호사 생존전략 - 대체 불가능한 법무팀을 만드는 실무 가이드
권희성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AI 시대의 사내변호사 생존전략 by권희성


🌱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사내 변호사’를 위한 실무 가이드!

‘일 잘하는 사람’에서, ‘일의 구조를 바꾸는 사람’으로 나만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해 설계하는 핵심 생존전략 🌱


~세상의 모든 구조들이 변했다.
인간의 삶도 일도, 과거와는 너무 달라졌다. 그 변화의 바람은 법률 서비스 업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닌 것 같다.
사법고시 제도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로스쿨의 시대가 열리면서 변호사의 수도 많아졌고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도 활발해졌다.

그러나 ai시대에는 인공지능이 많은 것을 대체하게 되었다. 기존에는 일반인들이 접할 수 없었던 법률지식도 질문만 하면 인공지능이 뚝딱 알려주고, 심지어 판결로 내려주는 시대다.
결국, 변호사의 역할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ai가 아니라 사람 변호사만이 할 수 있는 일로 전문성을 더 키워야 할 것이다.

이런 시기에 변호사의 생존전략을 리얼하게 다룬 책이 나왔다.
저자는 10년차 사내 변호사로써 '살아남는 현장 실무의 모든 것과 대체불가능한 법무팀을 만드는 실무 가이드' 를 상세히 다루었다.
핵심은 ai시대, 사내 변호사에게 필요한 생존의 열쇠를 시스템과 흐름으로 본다.

시작은 변화의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다.
사내 변호사로써 전통적인 법무 업무에도 변곡점이 왔다.
그럼에도 많은 사내 변호사들이 변화를 주저한다. 오랜 시간 구축된 조직구조는 변화에 저항심을 가지지만 그래도 어느 집단이든 안주의 함정에서 벗어나려는 이들도 있다. 그런 이들이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된다.

ai의 시대에는 글로벌 로펌도 ai를 도입하고 국내에도 리걸테크 기업들이 속속 슈퍼로이어 서비스를 제공하려한다. 이미 1만2천명 이사의 변호사 회원도 확보한 상태다.
ai를 활용하면 법무업무 서비스의 효율화, 수월화 도 기할 수 있다.
저자는 꽤나 체계적으로 데이터 접근방식, 활용법과 함께 ai실전 플랜도 보여준다. 이를 활용하여 법률가들도 이제는 실무 숙련자에서 업무 설계자로 전환되어가야 한다.

맨 마지막 장 'ai시대, 법무의 본질을 생각하다' 는 여러모로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법무 이외에 다른 분야 종사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메시지였다. 나 역시 법률가는 아니지만 책에서 제시된 생존전략 내용이 참 좋았다. 법률가들이면 필히, 다른 분야라도 한번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

@midasbooks
#AI시대의사내변호사생존전략
#권희성 #미다스북스 #변호사
#법률서비스 #사내변호사 #법
🔅< 미다스북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