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관세 이야기 - 부의 흐름을 바꾸는 관세경제학, 2025년 국회도서관 올해의 책
김성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7월
평점 :
#도서협찬. 📚 관세이야기 by김성재
🌱 “관세는 어떻게 경제를 움직이는가?”
경제와 무역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통찰이 가득한 책!
관세는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
~트럼프 2기는 취임하자 마자 관세 이야기로 전 세계를 위협했다.
도대체 관세가 뭐길래 트럼프는 저렇게까지 전 세계와 등돌리고 싸울 정도로 관세에 집착하고 다른 모든 나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는 걸까?
이전까지 알고 있던 관세에 관한 내용이 합리적이었던 데 반해 트럼프가 쏟아내는 이야기는 너무도 비합리적으로 보인다.
이 책은 현재 많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관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미국 퍼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인 저자는 '관세' 가 생기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트럼프가 촉발시킨 관세전쟁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보며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 지도 함께 이야기 한다.
1기 트럼프 정부시절,
미국은 전체 무역적자의 3분의 2가 대중무역으로 나오자 2018년 중국산 제품에 대한 25프로의 수입관세를 부과하며 대중 무역전쟁을 시작했다. 두 나라는 앞다투어 관세를 부과하며 다투다 트럼프의 재선실패와 코로나 팬데믹으로 유야무야 된 일이 있었다.
이후, 바이든 정부가 트럼프의 관세정책을 유지하던 중 트럼프 2기 행정부로 돌아왔다.
트럼프는 스스로를 관세맨이라 칭하며 보호무역주의로의 회귀를 보인다.
2025년 4월, 초고강도의 상호관세를 발표해 전 세계를 경악케 했는 데 중국67%, 베트남 90%, 대만 70%, 일본 46%, 한국도 50프로나 될 정도였다.
트럼프는 중국을 필두로 다른 나라들의 불공정한 관행으로 무역수지 흑자를 쌓는 바람에 미국이 위기에 처한다고 보고 이런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다.
2025년 5월,
미국과 중국은 상호간 난타전으로 145프로까지 상승시켰던 관세율을 일단 30프로 까지 낮추기로 합의하고 휴전을 했다.
그러나 언제 또 이런 일이 일어날 지 모르므로 우리도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 철저히 계획하고 확실히 주고 받을 수 밖에 없다.
관세는 단순한 세금이 아니라 한 나라의 경제구조와 국민의 삶 그리고 세계 경제의 흐름까지 바꾸는 결정적 변수다.
전쟁이라고 하면 으레 총들고 피흘리며 싸우는 것만 떠올리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금융정책이 곧 전쟁이자 선전포고이다.
이 방식을 가장 잘 활용하는 이가 트럼프이다 보니 전세계는 그의 공격에 당해 피흘리지 않기 위해 늘 긴장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을 통해 '관세'에 대한 기본 개념을 쌓았고 정치인들의 싸우는 원리도 알았지만 인간적으로는 여전히 이해가 안 된다.
어딘가에는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나라와 사람들이 분명 있을텐데 꼭 이렇게까지 해야하는가? 하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다.
@mkpublishing
#관세이야기 #김성재 #관세전쟁 #경제전망 #트럼프 #보호무역 #자유무역 #수출 #관세이야기 #매경출판 #매일경제신문 #매일경제 #매일경제신문사 #매경 #김성재 #연준전문가 #관세경제학 #경제도서 #경제책 #경제공부 #미국경제
#서평단 #도서협찬
🔅< 매경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