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전략 - 평생 써먹는 가장 과학적인 공부법
울리히 보저 지음, 조용빈 옮김 / 시공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공부의 전략 by울리히 보저


🌱 초등학생부터 직장인, 그리고 부모와 교사까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더 유용한 학습의 여섯 가지 도구!

지능, 성별, 나이, 성격과 상관없이
누구나 성공하는 학습법 🌱


~누구나 공부를 잘 하고 싶다.
우리나라 사람들만 그런 줄 알았는 데, 저자가 미국전역에서 강의를 한 것을 보니 미국인들도 똑같은 가 보다.
수많은 사람들이 찬사를 쫒아낸 공부법은 무엇일까?

그는 이 책에서 학습과정을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우리가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데 6단계로 나누었다.

1.가치 (value)
~배우려면 먼저 배우고 싶어야 한다. 전문성을 얻기 위한 기술과 지식이 가치있는 것으로 느껴져야 비로소 공부에 의미가 부여된다. 학습은 그 행위에 가치와 의미부여가 될 때 진짜 시작된다. 배움의 욕구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가치를 찾아보자.
2.목표 (target)
~가치를 느끼고 공부를 시작했으면 성공목표를 정하고 달성해야 한다. 정확히 배우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상을 설정한다. 전문성을 위해 배경지식을 익히고 좀더 높은 수준으로 공부도 한다. 공부는 원래 힘든 것임으로 감정을 잘 다스리자.

3.발전 (develop)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지 정하고, 디테일하게 피드백도 받는다.
그 단계에서 고난이 반복되지만 실패에도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해야한다. 칭찬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연결하고
기술을 연마하는 데 전념하여 성과를 향상시켜야 한다. 우리가 해낼 수 있음을 스스로 증명하자.
4.확장 (extend)
~이 시기에 들어오면 기초는 되어 있으므로 이제 응용능력을 키운다. 질문으로 지식의 영역을, 논쟁으로 개념을 확장한다. 직감에만 의존하지 않는 추론을 하고 아는 것을 활용하여 이미 습득한 기술과 지식에 살을 붙여 응용능력을 키운다.울

5.연관 (relate)
~유추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소를 연결하고 추론한다. 이때, 이론화하고 검증하고 반복하여 개념지도를 그린다. 확장된 지식과 기술을 서로 연결하여 상호작용시킬 수 있어야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럭을 키울 수 있다.
6.재고 (rethink)
~학습과정에서는 오류도 생기고 자만할 수도 있기 때문에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나를 점검하여 얼마나 아는 지 지식도 평가하고 이해도도 평가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자기를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고, it도구도 잘 활용하여 효율을 높이자.

공부의 전략적인 단계가 잘 설명되어 있다 과거의 경험을 보건데, 위의 단계를 잘 밟아 왔을 때 확실히 좋은 성과를 얻었던 것 같다.
그러나 확실한 건, 모든 단계에서 개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본인의 가치부여로 부터 학습이 시작된 것 처럼 매 단계 마다 본인이 적극적으로 감정을 다루고 유추하고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했다.
구체적인 공부법의 도움을 받되, 스스로 가치에 대해 늘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sigongsa_books
#공부의전략 #울리히보저 #시공사
#공부법 #서평단 #도서협찬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