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화 해방 - 생체 나이를 거꾸로 돌리는 저속노화 프로젝트 ㅣ 프린키피아 3
장 마르크 르메트르 지음, 김모 옮김, 정희원 감수 / 21세기북스 / 2025년 6월
평점 :
#도서협찬. 노화해방 by장 마르크 르메트르
~현대인들은 많이 젊어졌다.
실제 나이에 0.8을 곱한 것이 신체 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과거의 노인이 지금은 중년으로 불린다.
그러다보니 최근 가장 많은 이들이 관심가지는 분야가 '저속노화' 이며 노화를 늦추는 식단, 영양소, 운동 등 모든 것들에 관심이 쏠리는 중이다.
이 책은 저속노화, 감속노화를 넘어서 '노화해방' 에 까지 도전한다.
저자는 노화 생물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자이며, 노화과학에 속도 개념을 도입하여 신체나이와 실제나이의 차이를 분석하기도 했다. 심지어 현재는 '늙지않는 법' 을 연구중이고 무의식적으로 가속노화를 유발하는 습관을 고친다면 생체나이를 리셋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평균수명이 길어진 상태에서 우리는 단순히 오래사는 것보다 젊고 건강하게 오래사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
노화는 세포가 나이드는 현상으로 나이가 들면 조직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세포 노화에는 12가지 특징이 있는 데, 그중 텔로미어가 짧아질수록 세포는 운명의 종착지에 가까워진 것으로 본다. 노화된 조직에서는 텔로미어가 짧아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효소인 텔로머레이스가 분비되지 않는다
저자는 직접 장수의 낙원으로 불리는 블루존들을 찾아가 장수의 비결을 연구했는 데 식단, 신체활동, 사회적 관계, 자연환경, 스트레스 수준과 낙관주의가 장수의 핵심 요인이었다.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으로는 하루에 다섯가지 이상의 과일과 채소 및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칼로리는 제한해야 한다.
이때, 단식을 하면 세포는 오래되거나 기능이 떨어진 부분을 분해하고 새롭고 건강한 분자로 대체하는 자가포식을 하여 세포의 노화와 노쇠를 늦춘다.
이 책을 통해, 노화와 관련된 현대과학이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 지를 볼 수 있었다. 이제는 노화를 치료할 수 있는 질병으로 본다는 것이 놀라울 정도다.
일상에서 같은 나이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노화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보는 경우가 많아졌다. 과거에는 노화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면 이제는 얼마든지 극복가능한 문제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누구나 사는 동안 건강하고 젊게 살기를 원할 것이다. 이 책에서 새로 알게 된 지식들을 일상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아야 겠다.
@jiinpill21
#노화해방 #장마르크르메트르
#21세기북스 #감속노화 #저속노화
#서평단 #도서협찬
< 21세기북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