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어쩌라고요? - 이별도 해 봤고, 인생도 망해 봤지만,
김보정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3월
평점 :
#도서협찬. 그래서 어쩌라고요? by김보정
~알렉산드로 푸시킨은 말했다.
"세상이 나를 속이더라도 슬프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내가 꿈꾸고 바라면 다 이루어질 것 같았던 세상은 마지막 어린이날을 보냄과 동시에 사라졌다.
질풍노도의 사춘기 시기를 보내야 했고, 잠을 쪼개며 치열한 성적다툼을 벌이며 대학에 갔지만 진짜 인생의 고비는 그때부터 시작이었으니, 세상은 나를 속였고 나는 슬퍼하고 노여워했다.
잘 하려 하면 할수록, 더 안 되는 것 같은 인생을 향해 크게 소리치고 싶어진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
이 책은 그렇게 외치고 싶은 순간들의 모음집이다. 우리 인생에서 나를 걸려 넘어지게 하는 허들이 이렇게나 많았나 싶을 정도로 참 많다. 그런데도 이 허들만큼은 피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는 건 하나도 없다.
누구나 이별을 하고, 외로움에 몸 서리를 치기도 한다. 사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데 안 된다. 지금 가는 길이 맞는 지도 모르겠는 데, 세상은 공평하지도 않는 것 같다.
운이 좋고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나와는 뭐가 다르길래 싶어 우울하기만 하다.
이런 내 마음들을 어찌 알았는 지, 저자는 다 알고 있다는 듯 내 맘속 이야기를 1.2.3 단계에 걸쳐 줄줄 말한다. 점쟁이인가? 그리고 4단계에서는 현실적인 해결방법을 알려주고 , 5단계에서는 마음공부를, 6단계에서는 자연이 주는 작은 깨달음을 말한다.
7단계에서 나 자신과 주변 모든 상황을 받아 들이도록 명상 기도문과 함께 기도하게 하더니, 마지막 8단계 마무리는 "그래서 어쩌라고?"
각 상황에 따라 단계의 순서와 방식은 조금씩 달라지지만 현실을 인식한 뒤, 노력해보고, 마음을 다스리며, 기도하고, 툭툭 털어버리는 과정은 모두 일맥상통한다.
무명의 대중, 다수가 보는 책의 내용이 내 이야기같고 마음에 쏙 들어오는 걸 보면, 세상은 나만 속이는 것도 아니고 나만 슬퍼하거나 노여워하는 것이 아니란 이야기다.
조금은 위로가 된다.
나 처럼 요즘말로 MBTI 에서 대문자 I들은 인간관계도 사회생활도 힘든 데, 다들 힘들단다. 모두가 힘들지만 잘 일어서는 사람들은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이라고들 하는 데, 나는 그것이 없나보다
그래도 이제는 요술램프 지니를 하나 얻은 것 같다. 지니를 부르는 마법의 언어를 외치면 나의 회복탄력성이 급상승한다.
"그래서 어쩌라고?"
이 책이 나에게 알려준 최고의 가르침이다.
@haum1007
#그래서어쩌라고요 #김보정 #조언
#하움출판사 #자기계발 #고민
#서평단 #도서협찬
< 하움 출판사에서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