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4 - 5호16국과 남북조시대 미술 중원과 변방의 충돌, 새로운 중국이 태동하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시리즈 4
강희정 지음 / 사회평론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4 by강희정

~사회평론 출판사의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의 4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그동안 인도, 중국, 실크로드의 미술을 거쳐왔다면 4권은 5호16국 남북조시대의 미술을 살펴본다.
이 시기는 외래문물이 홍수처럼 밀려오며 변화의 기로에 서 있던 시기다. 새로운 문명의 도전과 개발이 이루어지며 개척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러한 때에 미술에는 어떤 바람이 불었을까?

당시, 북방 유목민들의 문화에는 그들의 생활상이 드러난다. 왕관에는 동물 장식들이 보일만큼 사냥하던 민족의 특징을 여실히 보인다. 말띠 드리개나 카펫에는 신비로운 동물들이 보이고 동물들의 격투장면도 생동감있게 표현되어 있다.
중국에 불교가 전해지면서는 도교와 어우러져 부처를 신선 세계의 일원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런 의미를 담아 혼병의 불상은 신선세계를 표현했다.

그러나 유목민들이 중국 북방을 차지한 뒤에는 진짜 불교미술로 변모했다. 덕분에 중국 내륙에서 미륵교각상도 볼 수 있게 되었다.
중국 감숙성 난주의 병령사 석굴사원에는 높이 27미터의 대불을 볼 수있다. 803년 당나라때 조성한 것으로 이곳에는 중국 불교 가운데 가장 오래된 석굴도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은 한족의 무덤미술에서 엿볼 수 있다. 현세의 삶을 내세에서도 누린다는 마음으로 고분을 만들고 벽화를 그렸다.

남북조 시대가 되면서 죽림칠현의 도가사상이 유행하고 유교를 수용하면서 귀족들은 서예나 산수를 그리며 예술적 감성을 뽐냈다. 도자기 제작기술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남조미술은 대상을 사실대로 그리기 보다 본질과 정신을 표현하는 데 더 집중했으며 그림 자체에 담긴 예술성을 높이 샀다.
반면, 북조미술은 인도와 서역미술의 영향을 받아 형태에 빽빽하게 색을 칠해 면을 강조하고 색의 명도 차이를 통해 대상에 입체감을 부여하는 음영법을 사용했다. 북조의 누에묘는 한족미술의 전통을 따라 무덤을 조성하여 한족과 이민족 간의 문화융합의 결정체로 평가받는다.

주요 장소와 시대적 배경은 중국의 것이지만 사이사이 우리 역사와 연관된 이야기들도 나온다. 당시 중국상황과 비교할만한 고구려의 벽화나 예술작품들
, 신라의 천마도, 백제 금동대향로 등도 함께 볼 수 있어서 반가웠다.
이 책을 보며, 역시 예술은 인간의 마음을 반영한다는 생각이 든다. 당시에는 그 마음이 종교의 형태로 주로 나타나다 보니 도교, 불교, 유교 같은 믿음을 주로 표현했다. 예술을 통해 그 시대를 살던 사람들이 바랬던 염원이 느껴진다.
나에게 동양의 영혼이 있어서일까?
모든 작품들이 신비롭고 진심이 담긴 것처럼 느껴진다. 책을 통해 과거 동양미술을 기분좋게 감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sapyoungbook
#난생처음한번공부하는동양미술이야기4 #난처한동양미술이야기 #강희정 #사회평론 #동양미술 #서평단 #도서협찬
< 사회평론 출판사에서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