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인류를 위한 대화의 감각 - 막힌 귀가 뚫리고 흐린 눈이 맑아지는 문해력 수업
이승화 지음 / 오리지널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도파민 인류를 위한 대화의 감각 by이승화

~'말 한 마디로 천냥 빚 갚는다' 는 속담은 현대 사회에서도 현재 진행형이다.
자기 PR의 시대, 개인 브랜드의 시대에는 '말' 만 잘해도 먹고 살길이 열린다. 개인이 방송국인 유튜브, 인스타, 아프리카 tv 등등 온종일 말 하는 걸로 고수익을 얻는 인플루언서들이 수두룩하다.
그들의 말은 과거와는 분명 다르다. 더 짧고 더 자극적인 것에 익숙한 세대에 맞춰져 있다.
이런 시대를 사는 사람들을 두고 저자는 '도파민 인류' 로 표현했다. 그렇다면 새로운 시대, 도파민 인류에 걸맞는 '말의 맛' 은 어떤 것이며, 그런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는 말을 잘 하기 위한 조건으로 4가지를 제시했다.
1.귀를 여세요
~대화는 기본적으로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있어야 하고, 잘 들어야 대화가 이어진다. 그러나 듣기도 연습이 되어야 잘 들린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 들으려면 상황과 맥락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배경지식, 어휘력이 있어야 이해가 된다.
2.문맥을 파악하세요
~말을 할 때는 소통의 대상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알고 그에 알맞는 대화법을 택해야 제대로 전달이 된다. 말할 때, 긴장되거나 실수할 것을 대비해 미리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편향되거나 확정적인 말은 피한다. 독서모임에 참석하거나 독서리뷰를 써보면 도움이 된다.

3.대화에 품격을 얹으세요
~대화는 독백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산물임으로 상대와 호감을 쌓는 것이 좋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를 사용하고 남탓하지 않는다. 비언어적 메세지를 담은 스몰토크를 잘 활용한다. 의미없는 말을 남말하는 것은 진실성만 떨어뜨리니 주의하자.
4.문해력을 높이세요
~말을 주고 받는 데 한계가 느껴진다면 그것은 어휘력 부족에서 온다. 평소에 비슷한 말로 어감을 키우고 어휘를 추론하는 연습을 한다. 문학과 비문학을 전략적으로 읽고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게 좋다.

저자는 도파민 인류가 이전으로 돌아가는 건 힘들다고 말한다. 내 생각도 그렇다. 그러므로 우리도 함께 새 시대, 새 인류에 맞는 대화법을 익혀야 의사소통도 원활히 할 수 있고, 각자 목적하는 바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보며 알게 된 내용들을 통해, 나의 대화에서는 무엇이 강점이고 약점인지 생각해보고 발전시켜 나가야 겠다.

@yk2_134
@booklenz_hwabregas
#도파민인류를위한대화의감각
#이승화 #도파민 #대화 #자기계발
#문해력 #스몰토크 #서평단 #도서협찬
<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