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교육 - 예일대 출신 김기영 교수의 교육 담론
김기영 지음 / 지음미디어 / 2025년 2월
평점 :
#도서협찬. 1% 교육 by김기영
~우리 국민이 가진 교육에 대한 열정은 전후 세계 최빈곤국이었던 대한민국을 현재의 위치에 오르게 할 만큼 대단하다.
부모들은 허리띠를 졸라메며 자식교육에 힘을 쏟았고, 자식들은 4당5락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선을 다해 공부했다. 가진 것 없는 나라에서 사람은 가장 큰 자산이었다.
그러나 뭐든 과유불급인지라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과도한 선행과 의대열풍, 성적 스트레스 같은 문제점들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인공지능의 시대로 넘어왔음에도 부모들이 자식에게 바라는 것과 우리의 학교교육은 달라진 것이 없다. 그러나 이제는 교육의 목적을 개인의 입신양명과 경제적 수단으로만 보는 사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책의 저자는 글로벌 1퍼센트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교육이 어떻게 가야하는 지를 이야기한다.
그는 고등학교, 대학교, MBA과정을 미국에서 이수하면서 세계를 이끄는 교육과정을 직접 경험했고 국내에서는 에듀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한 바 있다.
저자가 생각하는 1퍼센트의 교육에는
인문학, 창의력, 외국어, 금융과 창업, 수학, 코딩교육이 중심이 된다.
많은 부분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시기에 인문학을 통한 문해력과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역사공부는 더 중요해진다. 이러한 인문학적 자질이 바탕이 되어야 창의력도 생긴다. 창의력이야 말로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이다.
많은 이들이 디지털 시대에는 영어와 수학이 덜 중요해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오산이다. 디지털 세상의 엄청난 정보는 여전히 영어로 전달되며 세계 경제도 영어권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수학은 디지털 세계의 문법이자 언어이다.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수학은 필수다.
다만, 과거 시험위주의 영어와 수학공부 형태는 도태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많은 일자리를 대체하면서 노동집약적인 산업은 줄어든다. 사람 한명이 인공지능과 일하면서 엄청난 매출을 내는 세상이 열린다.
개개인이 취업을 하던 시대에서 창업의 시대로 바뀔 것임으로 창업교육이 필요해지고 더불어 금융조기교육으로 자본을 잘 활용하는 법도 익혀두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은 코딩이다. 코딩은 한때 영어가 세계의 언어였듯이, 새로운 세상의 언어가 된다. 그 언어를 아는 사람만이 그 세계의 방식을 이해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
이런 점들에서 저자는 공교육의 한계를 명확히 집어낸다. 다수의 대중을 평균인으로 만들기 위한 형식은 군대식 교육이었고 산업화 시대까지는 아주 효율적이었다. 그러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 시기에는 적절치 못하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국제학교나 대안학교를 찾거나 홈스쿨링으로 대체해야할 수도 있다.
저자는 이 책을 '국내용' 이 아닌 '글로벌' 리더를 목표로 하는 아이를 위한 책이라고 밝혔다. 그가 주장하는 방식의 교육이 지금 당장 많은 이들이 따라갈 수는 없다.
그러나 적어도 다가 올 시대가 어떤 능력을 가진 인재를 원하고 필요로 하는 지,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하는 지는 명확히 알 수 있었다.
여전히 사람은 우리나라에 가장 큰 자산이고 한사람 한사람이 모두 소중하다. 앞으로의 방향성을 잘 파악하여 노력하면 지금의 땀이 헛되지 않는 날도 올 것이다
@ziummedia
@kali_suzie_jin
@hyejin_bookangel
#1퍼센트교육 #김기영 #지음미디어
#예일대 #교육담론 #교육 #서평단 #도서협찬
<지음미디어 출판사에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