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내면이 아이의 세상이 된다 - 소아정신과 최고 권위자 대니얼 J. 시겔의 40년 연구 결실을 담은 9가지 육아 법칙
대니얼 J. 시겔.메리 하첼 지음, 신유희 옮김 / 페이지2(page2)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부모의 내면이 아이의 세상이 된다 by데니얼 시겔, 메리 하젤

~처음으로 내 아이를 만나는 순간, 나에게도 새로운 세상이 열렸다. 세상의 중심이 나에게서 아이에게로 넘어가지만 초보엄마, 아빠는 그저 어설프기만 하다
그러나 그럴수록 부모는 중심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부모의 내면이 아이의 세상' 이 되기 때문이다.
소아정신과 의사로써 저자는 부모의 내면상태가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주기에 부모가 자신에 대해 먼저 알고 육아에 임하길 권한다.
그리고 이때 부모가 주의깊게 살펴야 할 것을 9가지로 분류했다.

<1.어떻게 기억하는가? 경험>
~부모의 과거문제는 자녀양육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감정적 대응, 충동적 행동, 인지왜곡의 형태로 아이들에게 반응할 수 있다. 우선, 부모가 자신의 과거 경험을 돌이켜보고 아이에게 과잉행동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어떻게 세상을 이해하는가? 이야기>
~살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에 따라 아이들은 자신에게 일어난 일과 감정을 통합한다.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따뜻한 어른의 감정적 이해와 수용이 필요하다.
<3.어떻게 느끼는가? 감정>
~부모가 감정을 나누는 능력은 아이들의 활력과 공감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긍정적 감정은 함께 공유하고 부정적 감정은 따뜻한 격려와 위로로 도와주는 것이 좋다.

<4.어떻게 소통하는가? 유대감>
~부모와 자녀가 서로 신호를 주고받는 반응적 의사소통이 활발할 때, 소중한 관계를 키워가는 데 필요한 유대감도 활성화된다. 유대감은 살아가는 데, 큰 힘을 준다.
<5.어떻게 애착을 형성하는가? 관계>
~아이는 친밀한 애착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잘 성장하며 두려움없이 주변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안정감은 세상을 키워나가는 데 기본이 된다.
<6.어떻게 삶을 이해하는가? 성인애착>
~자신의 삶을 잘 받아들인 부모는 성인 안정애착을 가지며 그 자녀도 부모에게 안정애착을 형성한다. 부모가 긍정적이고 안정적으로 지내면 아이도 그렇게 자란다.

<7.어떻게 평정심을 유지하고, 어떻게 무너지는가? 높은 길과 낮은 길>
~아이와의 감정적 상황이 없을 수는 없다
이때, 부모는 뇌의 전전두피질을 사용하는 높은 처리모드로 자녀와의 관계를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소통하며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8.어떻게 끊어지고, 어떻게 다시 연결되는가? 균열과 복구>
~부모자녀간 갈등상황이 생기면 서로간에 균열이 생긴다. 이때 균열이 어떻게 일어났는 지 이해하고 유머와 인내심으로 부모가 먼저 아이를 포용할 수 있어야 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
<9.어떻게 마인드사이트를 발달시키는가? 공감과 성찰적 대화>
~아이는 부모에게서 무엇이 중요한 지, 어떤 가치가 소중한 지 배운다. 아이가 주변세계를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으로 자라길 바란다면 그렇게 양육해야 한다.

책의 내용들을 보며 내 자신을 돌아보았다. 잘 하고 있어 보이는 것도 있고 반성이 많이 되는 부분도 있다.
나부터가 불완전하고 부족한 점이 많은 데도 자식을 보면 자꾸 욕심이 나나보다.
"사랑을 배운 아이는 무너지지 않는다" 고 했다. 나부터 아이를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한다면, 내 아이도 '세상을 사랑하는 아이' 로 자랄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자라 마음속에 항상 행복을 품고 사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forest.kr_
#부모의내면이아이의세상이된다
#데니얼시겔 #메리하젤 #포레스트북스
#페이지2 #소아정신과 #교육
#서평단 #도서협찬
< 포레스트북스 출판사에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