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넥스트 인텔리전스
로랑 알렉상드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3월
평점 :
#도서협찬. 넥스트 인텔리전스 by로랑 알렉상드르
~시대가 달라지면 그 시대의 '인텔리전스'도 달라진다. 100년 전에는 주류였던 지식들도 지금은 사장되어 없어진 것이 많은 것처럼.
2017년에 저자는 자신의 저서에 '다행히도 인공지능의 발전은 폭발적이지 않다!' 라고 썼지만, 2023년에는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강한 인공지능이 우리 바로 앞에 와 있다' 고 말한다.
이쯤되면 미래는 더 두려워진다.
최소한의 예측조차 성립되지 않는다. 지금 이 책을 읽고 생각하는 중에도 인공지능이 미친듯이 발전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원료는 정보인데 인간들은 자신들의 정보를 무지성으로 넘기면서 예속화되고 있다. 한마디로 쓸모있는 바보들이다.
실리콘 벨리도 점점 뇌 벨리가 되어가는 중이다.
그러다보니 인간은 이제 신만이 할 수 있으리라 여겼던 일들 즉 생명창조, 유전자 수정, 두뇌 프로그래밍, 우주정복, 죽음의 종식 같은 것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호모 데우스들은 공상과학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심지어 너무나 변화무쌍해진 세상에서 민주주의도 좌초하여 법치국가의 개념조차 사방에서 위협받고 있다. 챗GPT는 미디어의 역할을 약화시키고 다양한 의견의 장을 축소시킨다. 챗 GPT는 곧 권력이 되고 플랫폼 억만장자들이 새로운 법을 만들어 낸다.
조지 오웰의 <1984> 에 나오는 당은 기록을 장악하고 역사적 진실을 조작하며 허위정보와 세뇌를 실행하는 데, 지금이야 말로 그런 세기말 적 상상이 본격적으로 현실화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3차대전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제는 기술이 없으면 자유로운 개인도 사라지게 된다.
이 책은 우리가 막연히 인공지능에 대해 가지고 있던 두려움 그 너머의 것을 이야기한다.
일자리가 뺏긴다거나 하는 것은 아주 지엽적인 문제일 뿐이다. 인간의 삶과 의식자체가 지배당하고 다른 양식으로 바뀔 수도 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정치. 경제적 혼란과 양상들이 책에서 본 주장을 적용해보니 이해되기 시작한다. 이건 정치 지도자 한,두사람의 일탈이 아닌 기술적, 문화적 흐름이 반영된 현상일지도 모른다.
과거라면 책의 내용을 sf영화의 장면쯤으로 여겼을 것 같지만 이제는 이것이 현실임을 안다.
그럼에도 인간지능의 가능성을 믿고 싶다. 인간들이 이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한, 인간은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법을 터득할 것이다. 그리고 분명 'beyond AI' 의 세계가 새롭게 탄생하리라 본다.
@chloe_withbooks
@openbooks21
#넥스트인텔리전스 #로랑알렉상드르
#열린책들 #서평단 #도서협찬
<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